플루언트 CRM을 활용한 데이터 처리의 마지막 관문이자, 기존에 이미 운영하거나 설치해둔 구글 폼(구글 시트)로부터 들어오는 신규 정보를 플루언트 CRM의 Contact 목록으로 자동으로 추가하기 위해 재피어의 웹훅 모듈을 사용할 때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에 대한 체험담 겸 사용팁입니다.
플루언트 CRM으로 전체 고객 데이터를 통합 관리하고자 할 경우 새로 만든 플루언트 폼을 기본 폼으로 삼을 경우 매우 다양하고 강력한 연결 지원이 디폴트로 제공되기 때문에 무척 좋습니다.
1. 폼에 신청하기 제출 버튼을 누르자 마자 응모했던 화면 자체에 감사 안내문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2. 폼 제출 버튼이 눌리자마자 곧장 접수가 잘 되었다는 안내 회신 메일과 문자, 그리고 관리/영업 담당자에게도 신규 고객 접수 사실을 메일 및 문자로 통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이메일은 워드프레스 자체 SMTP로 연결된 메일 서버로, 문자는 안드로이드 SMS 앱과 연결한 IFTTT 또는 솔라피와 같은 문자전송 전문서버와 API 연결을 통해 자동으로 처리할 수 있고, 카카오톡 채널을 비즈니스 채널로 승인받아 템플릿을 미리 등록해 두었다면 [알림톡]도 동시에 보낼 수 있습니다.
3. 제출자가 선택하는 옵션이 각각 다른 요소가 있다면 각각의 선택 요소에 따라 다른 이메일이나 문자, 혹은 각각 다른 구분 코드(태그, 꼬리표)를 자동으로 붙여서 나중에 행동 특성별로 구분(자동 세그먼트)하여 각각 별개의 자동화 프로세스를 설계하여 구동시킬 수 있습니다.
4. 플루언트 폼을 통해 작성된 폼 양식은 워드프레스 다른 페이지에 [숏 코드] 추가 방식으로 쉽게 삽입하여 보여줄 수도 있고, 별도의 랜딩페이지로 별개의 URL 주소를 만들어 독립 페이지 방식으로 단톡방이나 오픈방 등에 가볍게 전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플루언트 폼을 통해 수집된 정보는 플루언트 CRM 과 연동시켜 곧장 플루언트 CRM의 [Contacts] 테이블로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고, 자동으로 태그나 리스트 구분을 추가하여 자동화 프로세사의 트리거 (개시)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6. 플루언트 폼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는 [구글 시트]와 통합하여 양식이 제출되자마자 곧장 [구글 시트] 로 넘겨받아 테이블을 구글 드라이브에서 통합 관리할 수 있습니다.
7. 이때, 플루언트 도입 전에 예전부터 사용하고 있는 각종 구글폼 양식이나 기타 다른 양식에 의해 들어오는 데이터는 [인커밍 웹훅] 모듈을 이용하면 넘겨받을 수 있는 d웹 주소(웹훅 리퀴스트 URL)를 얻어서 데이터를 매핑할 key 값을 맞춰주면 [재피어 웹훅] 모듈을 이용해서 신규 추가 등록 데이터도 모두 불러서 플루언트 CRM의 [Contacts] 테이블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이 마지막 7번 작업이 플루언트 솔루션을 이용한 최종 작업이자 마지막 작업이라도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지난주 이 문제를 깔끔하게 해결하려고 도전했다가 마음처럼 되지 않아서 거의 4~5일 이상 씨름을 했더랬는데…
문제 원인을 파악하고 보니 역시나 허무하더군요…
먼저 가보면서 헤매보지 않으면 도저희 알아내기 힘든 숨은 체험이고 깨알팁이라 다른 분들도 헤매지 마시라고 정리하여 공유해 드립니다.
기존에 이미 만들어서 이용중인 구글 폼이나 구글 시트에 새로운 행이 생기거나 변경사항이 발생해서 데이터 추가 혹은 수정 요소가 생겼을 때 재피어의 웹훅 모듈을 이용하여 그 정보를 플루언트 CRM 쪽으로 자동으로 추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을 플루언트 [Incoming Webhooks] 라고 부르는데, 플루언트 CRM의 [Settings] 항목 하위 메뉴 중에 중간 아래 쪽 부분에 가면 볼 수 있습니다.
상세한 사용법 설명은 아래의 설명서 링크 문서를 [자동번역]해서 읽어보시면 그리 어렵지 않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짬 날 때 자동번역 본 따로 올려 드릴게요.)
= https://fluentcrm.com/docs/zapier-integration-with-fluentcrm/
중요한 실전 체험담은 바로 이 문서대로 똑같이 그대로 따라 했는데, 웬걸 마지막 타임에 아무리 노력해서 액션 테스트 단계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즉, 트리거 셋팅 정상이고, 액션 셋팅도 정상이고, 심지어는 웹훅 잽의 작동 히스토리 내역까지도 “Success” 라고 뜨는데 정작 원하는 플루언트 CRM 쪽의 Contacts 목록으로 죽어도 추가되지 않는 경우 원인과 해결책입니다.
처음에는 필드값(구글시트의 칼럼 타이틀이름)이 영문과 한글이 달라 인식을 제대로 못하는 탓은 아닌지, 인커밍 웹훅 주소를 위해 아웃고잉 웹훅을 선행 단계로 개입을 시켜줘야 하는 것은 아닌지, 별라별 고민을 다 해보고, 며칠밤을 끙끙대며 다시 해봐도 계속해서 에러가 없어지지 않기에….
혹시나 행여나 설마 하는 심정으로 같은 트리거 조건으로 같은 액션을 결과값 송출 대상을 해외 웹서버(블루호스트) 쪽으로 보내보니까, 계속 에러를 반복하던 그 모듈이 에누리 없이 정상 동작하더군요…
그렇다면 결국은 해외 웹서버와 국내 웹서버(우리가 쓰고 있는 호스팅은 카페24호스팅 서비스가 제공하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의 기존 환경 설정 차이로 원인을 의심할 수밖에 없더군요. 그래서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카페24호스팅 서비스 쪽에 [1:1 문의]를 넣고 기다리고 1시간 쯤 지나니까 이런 답변이 와 있더군요.
언뜻 읽어보니 충분히 그럴만 하겠다 싶어서 알려준 대로 두 가지 사항을 적용한 뒤에 다시 시도해봤더니 거짓말처럼 깔끔하게 “success” 결과 알림이 뜨더군요.
거짓말 안 보태고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3일 이상 잠을 설치면서 고생을 했던 터라, 이 문제를 해결했을 때의 허무함과 동시에 속시원함은 올해 최고의 순간 중 하나였습니다. 그만큼 플루언트 CRM 시스템의 활용에 대해 거의 대단원의 마침표를 찍는 순간처럼 느껴진 까닭이지요!!
이리하여, 작년 12월 5일에 전자책으로 펴냈던 [고객관리 자동화 시스템 구축] 에 대해 1년 반이 넘은 스터디 대장정의 거의 끝이 보이는 느낌입니다.
= https://kmong.com/gig/354740
이제부터는 그동안 배운 내용을 실전 현장에서 최대한 활용하는 요령을 키우는 것만이 남은 과제이니…. ^^
여러분도 저와 같은 깨달음의 기쁨을 함께 느껴보시길 강강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