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를 집행하다보면, 내가 잘 하고 있는 건지, 성과가 좋게 나오는 건지 답답할 때가 많지요…

사실 광고 단가는 산업군별로 아이템별로 개별차가 심하기 때문에 일률적으로 얼마면 잘하고 얼마면 못한다고 할 수 있는 기준이 따로 없습니다.
평균치에 비추어 내 아이템에 직접 비교하는 것도 위험한 일이고요.
특히 네이버와 같은 검색 광고의 경우는 같은 키워드라 해도 내가 노출시키려는 위치가 상위에서 몇 번째냐에 따라서 CPC 단가가 3-4배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하기 때문에 같은 키워드조차도 평균가를 매기는 게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략이나마 범위를 짐작하기 위해, 글로벌 평균치라도 알면 좋겠다 싶을 때가 있지요…
그런 경우에 간접적으로 참고해보실 만한 사이트를 알려드립니다.

1. 구글 글로벌 산업별 평균 CTR, CPC, CVR, C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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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wordstream.com/blog/ws/2016/02/29/google-adwords-industry-benchmarks

워드스트림이란 서비스에서 비교적 많은 클라이언트 사이트에서 집행되는 광고비 자료를 가지고 분석해서 업데이트해줍니다.

adwords-industry-benchmarks-average-ctr

구글 광고는 전세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기 때문에 구글 광고단가 평균 비용에 대한 감을 갖고 가시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 자료가 좋은 점은 검색광고 대비 디스플레이 광고의 성과를 그래프로 비교해주기 떄문에 이해가 편하고 다양한 산업군별로 데이터를 나누어 주고 있는 점입니다.

2. 페이스북 광고 글로벌 CTR, CPM, C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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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dn2.hubspot.net/hubfs/234606/Nanigans_-_Q3_2016_Global_Facebook_Advertising_Benchmark_Report.pdf

Nanigans 라는 사이트에서 매 분기별로 페이스북 광고의 단가를 비교해서 이메일 다운로드 방식으로 제공합니다.
(주소를 알면 슬라이드세어를 통해 접속,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 CTR 2016.3Q

페이스북 CTR 2016.3Q
2013년 이래 매 분기별로 꾸준히 발표하고 있어서, 페이스북 광고의 성과 효율이 극적으로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잘 확인할 수 있습니다.
CTR 이 높아지는 만큼 CPM도 따라서 올라가고 있음을 유의하세요.

3. 네이버(밴드) 광고 CTR, CPC, CP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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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mstatic.net/partners/BAND%20%EA%B4%91%EA%B3%A0_%EC%83%81%ED%92%88%EC%86%8C%EA%B0%9C%EC%84%9C_20150728.pdf

위에 이야기 했듯이, 네이버 검색 광고는 같은 키워드라 해도 상위 노출 위치 순번 자리에 따라서 단가가 달라지기 때문에 특정한 키워드의 평균 금액을 비교하는 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 배너의 경우 광고주나 에이전트사들에게는 광고 성과 지표 자료가 나가는지 모르겠는데, 공개된 광고주 안내 사이트에서는 안내 지표를 찾아보기가 어렵네요.
겨우 보이는게 작년도판 [밴드 광고가이드]에 성과 비교자료가 있네요.

밴드 광고 단가 성과 자료
참고해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유의할 점은, 이런 자료들은 어디까지나 참고용일 뿐이란 겁니다.

내가 집행하는 광고 성과가 좋은지 나쁜지, 혹은 남들에 비해서 더 쓰고 있는지 덜 쓰고 있는지는 어디까지나 각자가 자신의 산업군이나 동종업계에서 타 경쟁사의 수준 또는 내 자신이 집행할 수 있는 예산 범위 내에서 적정한지 못한지를 스스로 테스트해보고 판단하는 게 필요합니다.
글로벌 평균보다 낮다고 좋아하거나 높다고 실망하는 것은 금물입니다!
평균은 어디까지나 평균일 뿐, 내 사업에 직접 적용하는 것은 아주 위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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