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중순, 페이스북이 코로나로 어려움에 처한 소상공인들을 돕겠다는 명분을 앞세워, 페이스북 페이지 안에 있던 샵 기능을 확충하여, 외부 쇼핑몰로 굳이 빠져 나가지 않고 자체 서비스 안에서 구매 결제가 가능한 샵을 제공하겠노라 대문짝만하게 발표해서 장안을 시끌벅쩍하게 만들었더랬습니다. 더욱 우리를 놀라게 했던 것은 이런 이야기가 나와봐야 대개는 미국이나 해외쪽에 적용되는 서비스였는데, 한국에서는 카페24쇼핑몰을 파트너로 한다고 공개함으로써 국내에서도 조만간 본격적으로 샵 서비스가 개시될 것처럼 기대감을 갖게 한 점이었죠.

페이스북이 당시 발표한 샵 기능 강화의 배경과 방향에 대해서는 아래 번역 글을 통해서 잘 정리되어 있으니 살펴보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 https://ebadak.news/2020/05/20/introducing-facebook-shops  =  페이스북의 쇼핑 공세: 페이스북 샵 (번역/ e바닥뉴스)
(원문 글 출처: https://about.fb.com/news/2020/05/introducing-facebook-shops  = 페이스북 뉴스룸(2020.5.19)

7월부터 서비스를 하겠노라 일정을 발표했지만 근 석 달이 지나도록 기존의 샵 기능과 큰 차이가 드러나지 않더군요. 역시 말이 앞섰지 실제로 국내 적용되려면 올 하반기나 막바지로 넘어가지 않을까 김이 빠지던 차에, 이번주(8월 20일 전후로),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 안에 그동안 못 보던 새로운 도구 하나가 짠!! 하고 등장했습니다.  이름하여, [상거래 관리자] 입니다!! 지난주까지만 해도 보이지 않았던 메뉴인데, 21일(금) 수업 시간에,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위해 페이스북 페이지와 연동하는 방법을 설명해주기 위해 최근 업데이트된 내용들을 살펴보는데 얼떨결에 눈에 뜨이더군요.

페이스북에 새 메뉴나 도구가 나오면 어떤 기능을 갖고 있고, 어떻게 써먹을 수 있는지 알아보지 않으면 안될 것 같은 쓸데 없는 의무감을 느끼곤 합니다.  결국, 일부러 시간을 들여 차례대로 클릭을 해보면서 그동안의 페이지 샵이나 인스타 쇼핑 태그와 비교해 인터페이스나 기능이 어떻게 달라졌는지를 집중 추적해 보았습니다. 아직도 메뉴가 개발 중인 탓인지, 하위 세부 메뉴로 들어가면 한글로 채 번역이 끝나지 않아 영어 원문으로 표기되는 메뉴나 버튼들도 많이 눈에 뜨입니다.

아래 글은 2020년 8월에 새로 나온 페이스북의 [상거래 관리자] 도구에 대해 기본 개념과 핵심 기능을 정리하여 소개하는 글이니,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나 타깃 광고, 페이지 샵(인스타그램 샵)이나 카탈로그 활용과 같은 페북-인스타의 커머스 기능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은 꼭 한 번 읽어두시길 권합니다.

 

1. 페이스북 [상거래 관리자] 란 무엇인가?

페이스북이 쇼핑 및 비즈니스 등의 템플릿을 사용하던 [페이지]에 제공하던 [샵] 탭  기능을 좀 더 강화하여,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과의 연동, 제품 태그, 다이내믹(카탈로그 판매) 광고를 위한 제품 등록(추가) 및 제품 세트(콜렉션)에 대한 관리를 통합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커머스 활동 관리’용 ‘통합 어드민 모드’를 말합니다.

이 도구를 이용하면, 새로운 Facebook Shops을 통해 Facebook과 Instagram에 상품을 게시하고 판매할 수 있으며, Shop을 방문하는 사람은 누구나 전시된 상품을 보고 자세히 둘러볼 수 있습니다. 아울러 대표 컬렉션(제품세트)을 추가(등록)하여 Shop을 보기 좋게 맞춤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웹사이트(자사몰/ 오픈마켓 쇼핑몰)를 사용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Facebook 또는 Instagram Shop에서 해당 웹사이트로 방문자들을 보내서(아웃 링크) 구매를 완료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 단계에 따라 Shop을 설정하거나 결제 기능이 포함된 Shop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메신저로 송금 결제가 가능한 나라에서는 페이지샵이나 인스타그램 샵에서 자체 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8월말 현재 아직 한국에는 적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서 샵을 시작하려면 먼저 상거래 관리자에서 상거래 계정부터 만들어야 합니다.
(설명 참조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268860861184453 )

Facebook에서 Shop을 설정하려면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 비즈니스 관리자 운영자여야 함
  • 동일한 비즈니스 관리자가 Facebook 페이지와 카탈로그를 관리해야 함
  • 비즈니스 관리자의 페이지에 대한 페이지 관리 권한 및 카탈로그에 대한 카탈로그 관리 권한을 보유해야 함

Instagram에서 Shop을 설정하려면 다음 요구 사항을 충족해야 합니다.

  • 비즈니스 관리자 운영자여야 함
  • 동일한 비즈니스 관리자가 Instagram Business 계정, Facebook 페이지와 카탈로그를 소유해야 함
  • Instagram Business 계정에 연결된 Facebook 페이지에 대한 페이지 관리 권한을 보유해야 함
  • 카탈로그에 대한 카탈로그 관리 권한을 보유해야 함

위의 샵 개설 조건에서 보이듯이, [인스타그램 샵]은 페이스북 계정 없이 독립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먼저 페이스북 페이지(샵)에 제품(카탈로그)을 등록하고 그것을 관리할 수 있는 비즈니스 관리자로서 전체 관리자 권한을 갖고 있어야만 페이스북과 연동하여 제공할 수 있는 일종의 지점(대리점)에 불과합니다. 엄밀히 보자면 본점은 페이스북 페이지이고, 거기서 공급해주는 물건에 한해서 전시 홍보몰(안테나샵) 정도로 운영되는 곳이라 보면 더 적절한 비유가 아닐까 싶네요.

 

2. [상거래 관리자] 도구는 어디서 무엇부터 시작하나?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에 접속하면 [바로가기] 기본 메뉴 중에 [쇼핑 카트] 모양의 새로운 아이콘이 보일 겁니다. 이것을 누르면  [상거래 관리자] 메인 화면 페이지로 바로 연결됩니다.
또는 아래 [상거래 관리자] 사이트 기본 링크를 눌러서 접속하셔도 됩니다.
>> https://www.facebook.com/commerce_manager/


2-1. [상거래 관리자] 접속 :  새 [Shop 만들기]  또는 이미 등록된 [상거래 계정]을 선택하기!

  • [시작하기] 버튼 : 기존에 [상거래 관리자]를 통해서 등록한 [Shop]이 하나도 없으면 윗쪽에 있는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서 먼저 [Shop 만들기] 과정부터 진행하셔야 합니다. 이전에 페이스북 페이지에 쇼핑 템플릿을 적용하고  [샵] 탭을 추가해 놓은 경우라 해도 이 절차를 통해서 공식 Shop으로 [상거래 계정]을 만들어야만 [상거래 관리자] 도구를 이용해 관리할 수 있게 됩니다.
  • [Select a Commerce Account] :  이 [상거래 관리자] 의 [Shop 시작하기] 절차를 통해 이미 등록된 Shop이 있으면 아래쪽에 샵 목록이 뜹니다. 작업을 원하는 샵을 선택하여 바로 [상거래 관리자] 어드민 모드로 들어가면  [카탈로그] 등록 및 [제품 추가] 하기, 대표 컬렉션(제품세트) 생성, 인스타그램 계정 연동과 같은 각종 [설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2. [shop 만들기] 화면의 [Shop 설정하기] 섹션에서 [고객이 구매를 완료할 위치]를 선택한 뒤 [시작하기] 버튼 클릭!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설정하기

  • 시작하기  :  [웹사이트] 옵션은 자사몰이나 입점한 오픈마켓 등 외부 쇼핑몰이 따로 있을 때 선택합니다.  페이스북(페이지) 샵이나 인스타그램 샵에 전시한 제품들을 구경하고 실제 구매 결제를 하려면 외부 쇼핑몰로 이동해야 하는 경우에 선택합니다.  카페24쇼핑몰과 같은 외부 자사몰 도메인을 따로 갖고 있을 경우 이 옵션을 선택하고 [시작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Facebook 또는 Indtagram에서 결제] 옵션과 [다이렉트 메시지] 옵션은 현재 미국에서만 제공되는 기능이므로 우리나라에 언제쯤 들어올 수 있을지는 더 지켜보아야 할 듯 싶네요.)
  • 파트너 플랫폼 사용 : 쇼피파이와 같이 대표적인 해외 쇼핑몰에 글로벌 판매용 사이트를 이미 만들어 놓은 경우라면 아래쪽에 있는 [파트너 플랫폼 사용] 옵션의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서, 해당 쇼핑몰을 간편하게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https://www.facebook.com/commerce_manager/onboarding/?initial_step=PARTNER_SELECTION
  • 테스트 Shop 만들기 : 페이스북 샵에 어떻게 제품을 추가하고, 주문을 관리하는지 고객의 구매 경험을 직접 체험해보고 싶으면 [테스트 Shop 만들기]의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세요.  신용카드나 은행 결제 계좌, 사업자등록증이나 상품 카탈로그가 필요 없이 테스트용 계정을 만들어 샵 관리 경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아직은 메뉴가 모두 영어로 뜨니까 그 점을 감안하여 작업하세요. ^^

2-3. [shop 만들기] 화면에서 [비즈니스 선택] 하기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만들기_비즈니스선택

  • [샵 만들기] 화면 중 첫번째 단계는 어떤 비즈니스 영역에다 샵을 오픈(연동)하여 운영할지를 선택하라는 겁니다.
    잘 살펴보면 현재 페이스북에 접속한 계정(사용자)이 관리자 권한을 갖고 있는 모든 인스타그램 계정과 페이스북 페이지들의 목록이 죽 선택 대상 목록으로 나열됩니다. 그리고 각 항목별로 샵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조건과 현재 상태를 안내해줍니다. 차례대로 보면, 인스타 계정인데 비즈니스 계정(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된 계정이면 페이스북 페이지와 연결하라고 뜨고, 아직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지 않은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은 샵 만들기 대상으로 선택할 수 없다는 안내가 뜹니다.  이미 상거래 관리자를 통해 [샵 만들기] 과정을 거친 페이스북 페이지는 이미 샵이 있다고 안내하고, 해당 페이지(샵)와 인스타그램을 연결하려거든 상거래 관리자를 열어서 인스타 비즈 계정을 연결하라고 안내해 줍니다.
  • 아직 샵 만들기가 진행되지 않은 비즈니스 영역에 새로 샵을 개설하고 싶으면 해당 페이지나 인스타(비즈) 계정을 선택하고 맨 아래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한 가지 꼭 유의할 점은 기존에 관리하던 페이스북 페이지에 [샵] 탭이 표시되더라도 [상거래 관리자]를 통해 [샵 만들기] 등록 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상거래 관리자에서는 Shop이 없는 것으로 취급된다는 점입니다. ^^ )

2-4. [shop 만들기] 화면에서 [계정 상세정보] 추가하기 :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 선택하기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만들기_계정상세정보

  • [계정 상세 정보 추가] 탭에서 선택한 비즈니스 영역을 관리할 때 사용될 [상거래 계정]의 이름이 표시됩니다. 이 이름은 내부 관리용으로 구분을 위한 것이고, 고객들에게 보여지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관리 권한을 가진 페이지나 인스타 비즈 계정이 여러 개인 경우 여러 개의 샵을 만들 수 있으므로, 어느 샵인지를 구별하기 위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계정 정보인 셈입니다.)
  • 이 단계에서 필요한 것은 해당 비즈니스 영역을 어떤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으로 관리할 것인지 관리 주체를 선택해 줍니다. (예시한 화면에서 선택한 페이지는 이미 기존에 관리하던 비즈니스 관리자 연결 계정이 있기 때문에 따로 선택지가 나오지 않았지만, 새로 만든 페이지를 선택하고 해당 페이지를 특정 비즈니스 관리자에 아직 추가하지 않았다면 선택 가능한 비즈니스 관리자 목록이 뜰 겁니다.)
  • 해당 상거래 계정을 관리할 비즈니스 관리자를 선택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주면 됩니다.

2-5. [shop 만들기] 화면에서 [공개 범위 선택] : Shop을 공개할 위치 선택하기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만들기_샵공개위치

  • 공개 범위 선택 : 비즈니스(상거래 샵)를 운영하고자 할 경우 해당 샵(등록된 제품 목록)이 어느 영역에서 보여지게 할 지를 선택하라는 옵션입니다.
  • 페이지를 선택한 경우라면 기본적으로 해당 페이스북 페이지가 디폴트 선택 상태로 표시되며, 나중에 공개 위치를 수정하거나 인스타 계정을 추가할 수도 있답니다.
  • 불확실하지만 오른쪽 [도움말]의 설명에 따르면, 하나의 Shop을 만들어놓고 여러 페이지(?)나 여러 인스타 계정에 함께 공유(공개)할 수 있다는 뜻으로 들립니다. (페이스북 페이지 샵을 인스타그램 비즈 계정과 연결할 때는 1:1로 매칭시켜야 합니다. 하나의 인스타 비즈 계정에 여러 개의 페이지를 연결하면 그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요구합니다. )

2-6. [shop 만들기] 화면에서 [제품 추가] : 카탈로그를 선택하여 제품 추가하기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만들기_카탈로그선택

  • 제품 추가 : 앙꼬 없는 찐빵은 맛이 없겠지요. 기껏 샵이랍시고 만들어 두었는데 판매하거나 보여줄 제품이 들어있지 않다면 뭐가 있을까 싶어 들어와본 손님들에게 꽝! 경험을 선사하게 될 터이니, 모든 샵에는 기본적으로 최소한의 제품 정보를 등록하도록 요구합니다.
  • 이미 해당 샵과 연결되어 [상거래 관리자]로 추가(등록)된 카탈로그 목록이 있다면 선택지 항목에 뜨겠지만, 없으면 위 예시 그림에서와 같이 [테스트 카탈로그]가 기본 선택 옵션으로 제공됩니다.  (해당 페이지에 예전부터 샵 탭이 있었고 등록된 제품들이 있더라도, [상거래 관리자]에서 등록해놓지 않았다면 이 단계의 [제품 추가] 옵션에는 선택 목록으로 뜨지 않습니다.)

2-7. [shop 만들기] 완료 화면 : [Shop 상세 정보 검토] 하기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만들기_상세정보검토

  • 이상에서 설명한 옵션 설정 탭들에 필요한 정보와 항목을 모두 선택해주면 위 예시 화면에서와 같이 상세 정보를 검토해볼 수 있게 전체 설정 내용이 요약되어 표시되며, 각 설정 항목별로 수정이 필요한 경우 [변경] 링크를 눌러서 수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 맨 아래 [검토를 위해 Shop을 제출하면 ‘판매자 동의서’에 동의하게 됩니다] 란 앞에 체크 표시를 하면 아래 [Shop 만들기] 버튼이 파랗게 활성화되고, 이 버튼을 눌러 확정하면 [상거래 관리자]를 이용한 [Shop 만들기(등록)] 프로세스가 모두 완료됩니다.

2-8. [shop 만들기] 승인 화면 : [상거래 관리자] 시작하기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만들기_완료_시작하기

  • 이상의 과정을 모두 거치면 해당 샵 생성 신청이 페이스북 쪽에 접수되고, 하루 이틀 안에 샵 개설이 승인되면 [상거래 관리자]를 재실행할 경우 앞서 2-3 항목의 설명 화면에서와 같이 [이 페이스북 페이지에는 이미 Shop이 있습니다] 와 같은 상태 안내가 뜨게 될 것입니다. (이미 샵 탭을 만들어 유지하던 페이지라면 [Shop 만들기]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바로 위와 같이 승인 되었다는 메시지가 뜨면서 [상거래 관리자] 메뉴를 [시작하기] 할 수 있습니다.)

2-9. 다시 한번 유의사항을 말씀드리면,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만들기_제픔추가

  • 여기서 설명한 [상거래 관리자] 도구가 제공되지 않았던 지금까지도 페이스북 페이지에 Shop 탭은 존재했고, 여기에 제품을 개별적으로 추가 등록하거나 비즈니스 관리자를 이용해서 카탈로그를 연결하는 게 가능했습니다. 다만, 새로 나온 [상거래 관리자] 입장에서는 자신의 시스템 안에 새로 등록 절차를 거치지 않는 페이지 샵이나, 카탈로그는 아직 없는 것으로 간주하여 모두 새로 등록(연결, 선택)해줄 것을 요구한다고 보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이제 막 새로 생겨 세상에 나온 매니저 툴인지라, 자신이 사용하고 관리 가능한 샵과 자산들을 다시 한번 등록해 달라고 요구하는 과정 정도로 헤아려 주어야 될 듯 싶습니다.
  • [상거래 관리자] 화면에서 제공되는 여러가지 메뉴 탭들(카탈로그 / Shop / 광고/ 인사이트 / 설정)을 이용해서 필요한 추가 작업을 진행하면 됩니다!!

 

기존에 페이스북 광고를 위해서 [비즈니스 관리자 계정]을 새로 만들고 운영하는 것도 상당히 복잡하게 느껴져서 많은 분들이 ‘넘사벽’을 호소했었는데, 이제 페이스북이 유사한 [커머스 매니저] 까지 새로 만들어서 거의 똑같은 배움(신규 학습)의 고통을 난사하고 있군요. 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번에 새로 나온 [상거래 관리자]는 그동안 15년 넘게 성장해온 페이스북이 전 세계 26억명의 사용자를 단일 네트워크로 묶어 놓고 최종적으로 [커머스 솔루션]을 장착시키는 과정이라고 보면 얼추 맞습니다. 다시 말해, 잘만 하면 전 세계인을 상대로 나만의 샵을 만들어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기반으로 26억명을 대상으로 장사를 할 수 있는 글로벌 셀러 장터로 들어갈 수 있는 새로운 문을 열어주는 시발점과도 같습니다.  복잡하고 어렵게 느껴지겠지만 차분히 공부하셔서 여러분 자신의 글로벌 샵을 이번 기회에 구축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여기서 끝!! 하고 안녕 빠이~~~ 해도 될까요??

아니죠! 페이스북 페이지로 샵을 새로 만들었다면, 여기 전시한 제품을 인스타그램 계정과 연결하여 제품 태그를 붙인 게시물로 노출할 수 있도록 추가 연결 및 제품 추가 설정을 하셔야 합니다.
페이스북은 친구 관계를 중심으로 사람에 대한 믿음으로 물건을 사주게 만드는 곳이라면, 인스타그램은 그 물건 자체가 흥미롭고 재미있고 필요성이나 부러움이 느껴져서 충동 구매를 유발하기에 훨씬 더 효과적인 채널이니까요…

다음 이어지는 글에서는 이렇게 만든 [상거래 관리자]를 기초로 어떻게 제품(카탈로그 및 컬렉션)을 추가할 것인지, 나아가 인스타그램(비즈 계정)과 어떻게 연결하여 쇼핑 태그를 붙일 수 있는지를 살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