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주말 집콕하면서, 새로 생긴 페이스북 [상거래 관리자]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 준비 사항을 살펴 보았는데요…
이번 글은 그에 이어서, [상거래 관리자] 자체의 기본 메뉴와 사용법 들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1. 상거래 관리자 메뉴 구성과 세부 기능 살펴보기

1-1. 상거래 관리자 메뉴 접속하기 : >> https://www.facebook.com/commerce_manager/
위의 링크 주소를 직접 입력 또는 클릭하여 [상거래 관리자] 화면을 호출하거나, 아래 그림과 같이 [페이스북 비즈니스 관리자]에 접속하여 즐겨찾기 메뉴를 펼쳐서 [상거래 관리자]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비즈관리자접

1-2. 작업할 상거래 계정 선택 : 이전 포스트에서 설명한 [Shop 시작하기] 과정을 통해 페이스북 샵이 하나라도 등록되어 있으면 [상거래 관리자] 메인 화면 아래쪽에 선택 가능한 [상거래 계정] 목록이 뜹니다. 목록 중에서 작업하고 싶은 상거래 계정을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1-3. 상거래 관리자 기본 메뉴 구성 확인 : 개요/ 카탈로그 / Shop / 광고 / 인사이트 / 설정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개요화면

  • [컬렉션을 통한  Shop 맞춤 설정] : 개요 화면에서 설정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은 새로 추가한 샵이 모바일폰에서 좀 더 [쇼핑몰] 스럽게 보일 수 있도록 제품 레이아웃 템플릿을 만들어주는 것인데, 이것을 [컬렉션]이라 부릅니다.  [컬렉션 만들기] 탭(링크) 영역을 클릭하여 커버 이미지와 샵의 초기화면으로 보여줄 제품을 추가(선택)해 줄 수 있습니다.
  • [카탈로그] – [제품 추가] : 상거래 관리자를 이용해서 새로 생성한 [페이스북 Shop]이나 기존 페이지 [샵] 탭에 등록된 제품이 없다면 [제품 추가] 버튼(링크)을 눌러서 제품을 등록하고, 제품 목록(카탈로그)을 만드는 작업이 컬렉션 만들기보다 선행되어야 합니다. (순서상 맞습니다. 어차피 컬렉션으로 꾸밀 제품 정보가 없으면 제품 추가 메뉴로 되돌아올 수밖에 없을 테니까요. )

1-4. 카탈로그 제품 추가 : 개요 화면의 우측에 [카탈로그] 항목이 0 으로 뜬다면 [컬렉션 만들기] 전에 먼저 [제품 추가] 버튼을 눌러서 카탈로그부터 생성하세요.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제품

  • [수동으로 추가] 옵션  : [수동으로 추가]를 선택하면 제품 등록 기본 양식을 이용해서 개별 제품을 하나씩 카탈로그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한번 등록해 놓으면 크게 변경되지 않는 고정적인 제품 정보를 갖고 있는 경우, 또 취급 품목이 많지 않은 소규모 샵이나, 개인 수공예품, 농산물이나 1차 가공품 같은 분야에서 굳이 카탈로그 파일을 만드는 것이 더 번거로울 경우에 선택하면 좋은 옵션이죠.
  • [일괄 업로드 사용] 옵션 : 취급 품목의 가지수가 많거나(보통은 50개 이상), 매일 새로운 상품이 신규 등록되거나, 제품 정보가 수시로(주기적, 또는 비정기적으로)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수작업으로 일일이 제품을 하나씩 등록하기 어렵거나 불가능할 경우에 유용합니다.  자동 생성 또는 자동 업데이트되는 구글 스프레드시트(엑셀 csv 파일) 피드 파일을 직접 올리거나, 데이터 갱신용 파일 링크 주소를 설정해서 자동 업로드를 하고 싶을 때 쓰는 옵션입니다. 취급 품목이 많거나, 할인 이벤트, 혹은 다른 오픈마켓과 가격 비교 운용상 가격 변경이 자주 발생하는 자사몰 등을 운영할 때, 보통 하루 단위로 상품 파일 업데이트가 필요한 경우라면 필수적으로 써야 할 겁니다.
  • [픽셀 사용] 옵션 : 수동 추가나 일괄 업로드 옵션과 달리 특정한 맞춤 조건을 설정해두고, 추적 픽셀에 의해 원하는 이벤트 행동이 발생한 경우 해당 제품만을 모아서 별도의 카탈로그를 만들어 자동으로 업데이트하고 싶은 경우에 유용합니다. 주기적으로 정해진 시간 간격으로, 혹은 하루 단위로, 제품을 보고 간 방문 조회자들이 관심을 표시한 상품들 중심으로 별도의 광고 홍보용 카탈로그를 자동 생성해서 타깃 광고나 다이내믹 광고에 활용하고자 할 경우 쓸만한 옵션입니다.

1-4-1. [수동으로 추가] 옵션을 통해 제품 개별 등록하기 : 아래 화면에 보이는 기본 제품 등록 양식을 참고해서, 해당 항목들을 하나씩 수작업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수동제품추가1

  • [제품 이미지] 사이즈  : 최소 500 x 500 픽셀 이상 사이즈로 만들어주어야 카탈로그 판매(다이내믹) 광고 집행시 이미지 매칭 에러가 예방됩니다.
  • [콘텐츠 ID] (선택사항) : 개별 제품의 구분 코드를 의미하는 것으로, 제품분류코드(SKU) 또는 제품에 고유한 식별넘버를 부여해주면 됩니다. 만약 어떤 사람들이 해당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조회 또는 전환 행동을 했을 경우 이를 추적하여 맞춤 타깃 광고를 자동으로 생성하기 위해 필요한 부가 옵션입니다.  자사몰과 같이 페이스북 픽셀을 통해 고객 행동 이벤트 추적이 가능한 경우라면 당연히 생성해주는 것이 좋고, 외부 오픈마켓이나 타사 사이트에서 판매되는 제품이라 페이스북 픽셀로 고객 행동 추적이 불가능한 환경이라면 굳이 설정해줘도 쓸모는 없습니다.
  • 웹사이트 링크 : 실제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 [구매하기] 버튼이 노출되는 상품 상세 페이지 URL 주소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자사몰 주소든, 입점몰 주소든 해당 링크 화면을 연결해서 보여주므로, 카페24쇼핑몰(고도몰, 메이트샵)과 같은 자사몰 상품 주소뿐만 아니라, 스마트스토어나 혹은 예스24와 같은 외부 쇼핑몰의 제품 주소를 연결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 할인가격/ 가격 : 통화 설정 및 가격이 현재(2020.8.31)는 달러를 디폴트로 표시해주고 있으므로, 원화로 표시하고 싶으면 이들 항목에서 [KRW–대한민국 원] 옵션으로 변경하세요.
  • 카테고리 분류 – 상태 :  새 제품 / 리퍼 제품/ 중고(상태 양호, 좋음, 최상) 으로 구분되므로, 상품의 상태를 봐서 적합한 옵션을 선택해 줍니다.
  • 카테고리 분류 – 브랜드(선택사항) : 제품 분류상 이름을 알만한 상표가 있어 제품 홍보나 안내에 도움이 되거나, 제품명이 유사해서 다른 제품과 혼동할 위험이 있다면 해당 제품이 포함되는 브랜드 명을 추가로 표시해주는 것이 선택과 판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에디션 : 색(컬러), 길이, 소재, 모델, 크기 등등 상품명은 같아도 신발이나 의류와 같이 컬러나 사이즈 등이 다양한 경우 이에 대한 구분 선택 옵션을 추가해주는 설정 항목입니다.  선택된 옵션에 대해 여러가지 종류를 쉼표로 구분된 값으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예: 색 = 블랙, 화이트, 골드 등)
  • [+옵션 추가] : 두 가지 이상의 에디션이 표시되어야 한다면 [+옵션 추가] 버튼을 눌러서 선택 항목을 추가하고, 에디션별로 가격, 콘텐츠 ID가 다를 경우 해당 내용을 추가 입력해줍니다.
  • [제품 추가] 버튼 : 이상의 입력 내용을 충분히 살펴서 확인해보고 이상이 없으면 맨 아래 [제품 추가] 버튼을 눌러서 제품 등록을 마칩니다.


1-4-2.
[일괄 업로드 사용] 옵션으로 제품 카탈로그 파일 업로드하기 : 준비된 제품 목록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쇼핑몰 등에서 자동으로 생성되는 상품 목록 파일을 업데이트 용으로 연결할 수 있는 링크(예약된 피드) 주소 또는 구글스프레드시트를 매칭시켜 카탈로그를 정기적으로 자동 업데이트 합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추가

  • [파일 업로드] 옵션 : 스프레드시트 또는 엑셀(csv, tsv파일 등)을 직접 업로드하여 상품 목록을 추가합니다. 만약 아직 만들어놓은 카탈로그용 파일이 없다면 위에 있는 [파일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카탈로그를 어떤 용도로 이용할 것인지 해당하는 용도를 체크하고 [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눌러서 샘플 데이터 양식을 내려 받아 해당 양식의 필수입력항목(필드구조)에 맞추어 스프레드시트 파일을 먼저 생성해놓은 뒤에 업로드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추가_카탈로그용도
  • [파일 만들기] – [파일 다운로드] :  카탈로그 용도 옵션은 중복 선택이 가능하고, 선택 항목이 많아지면 입력해야 할 필수 항목도 늘어날 겁니다.(샘플 파일 다운로드 양식 화면 아래 참조)
    >> 샘플 파일 보기 링크 :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7jJXsRPWMEmrnVQDmwxKnm5aVsxnsZYwqb_lp1mmmpQ/edit?usp=sharing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_카탈로그샘플양식1
    – 카탈로그 파일을 수작업으로 편집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아래 글의 프로세스를 참고해 보세요. ( https://sonet.kr/1077 )
  • [예약된 피드] 옵션 : 카페24쇼핑몰이나 메이크샵, 고도몰과 같은 쇼핑몰 플랫폼에서 보통 하루 단위로 자동 업데이트되는 상품목록 파일의 다운로드 링크 주소를 매칭시켜 해당 파일을 페이스북 카탈로그로 자동 업데이트 시키는 방식입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_카탈로그피드설정
    (카페24쇼핑몰의 경우 FBE 라는 무료앱을 이용하면 제품 연결용 페이지 생성, 추적 픽셀 설치, 카탈로그 파일 생성까지 한꺼번에 자동으로 처리해주고, 업데이트용 카탈로그 링크도 자동 매칭시켜 줍니다. –> https://sonet.kr/1571  / 메이크샵의 경우 업데이트용 상품 목록 URL을 어드민 > 마케팅센터 > 포탈광고 > 페이스북 > 페이스북 광고 설정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답니다. –> https://www.i-boss.co.kr/ab-6141-41628  팩스타라는 유료앱을 이용하면 간편하게 자동 설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 https://j.mp/32J7D46   / 고도몰은 수동으로 업로드해야 한다고 하는데, 요즘은 자동화 기능이 생겼는지 모르겠네요… 어드민 모드 살펴본 지가 오래 되어서리… ^^)
  • [구글 스프레드시트] 옵션 : [상거래 관리자]에서 신설된 옵션으로, 크게 특별한 기능은 아니고, 앞서 만들어진 엑셀 카탈로그 파일을 구글 스트레드시트로 업로드(구글 시트 양식으로 컨버팅)하여 웹문서 링크를 생성해주고, 이 링크를 카탈로그 피드 설정 주소로 연결하여 제품목록 정보를  업데이트(현재 시트 바꾸기) 시키는 방법입니다. (자동업데이트라기보다는 수동에 가까운 반자동 업데이트 방식? 좀 어거지로 느껴집니다. 가상한 것은 광고 경쟁사인 페이스북이 구글의 시트를 활용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는 고객서비스 자세랄까…)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_카탈로그_구글시트설정
    [다음] 버튼을 눌러서 [피드 설정] 화면이 나올 때 URL 입력창에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주소를 입력하되, [공유] 옵션에서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 옵션으로 변경 적용하여 페이스북 광고 시스템이 구글 시트 데이터를 공유해서 볼 수 있도록 조치해주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세요.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_카탈로그_구글시트공유
  • [업데이트 예약] 옵션 : [위에서 설명한 방법대로 [카탈로그 파일]을 주기적으로 자동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피드로 설정한 경우라면, 해당 카탈로그 파일을 어느 주기로 업데이트시킬 것인지 예약 설정을 하면 됩니다.  시간 하루 주단위 등 선택 옵션에 따라 반복 주기와 업데이트 수행 시작 시간을 설정하고 [다음] 버튼을 눌러 확정해 주면 됩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_카탈로그_업데이트예약
  • [설정 완료] : 위와 같이 피드 파일 업데이트 주기 설정까지 모두 마치면 최종적으로 해당 데이터 소스 이름을 지정(혹은 변경 입력)해주고 기본 통화를 선택해준 뒤 [업로드] 버튼을 누르면 카탈로그 파일 설정 작업이 모두 완료됩니다. (기본 통화는 피드 파일안에 통화코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을 경우 설정한 통화로 적용합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_카탈로그_데이터소스이름
  • 이상의 작업을 정상적으로 마치고, [데이터 소스] 탭을 열어보면 아래 그림과 같이 새로 생성된 데이터 소스(카탈로그) 목록이 하나 생성되어 있는 것이 확인될 겁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일괄업로드_카탈로그_데이터소스목록

이상의 프로세스를 통해 일괄 업로드 방식으로 카탈로그 파일을 생성(업로드)하거나, 정기적으로 자동 업데이트 시키는 작업은 설정이 마무리됩니다.

1-4-3. [픽셀 사용] 옵션을 이용해 카탈로그 만들기 및 업데이트하기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픽셀이용_카탈로그만들기

  • 이 기능은 페이스북에서 발급한 추적 픽셀을 이용하여 우리 사이트(쇼핑몰)에서 방문자의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ViewContent 표준이벤트) 가 발생하는 내역을 추적하여 해당 제품의 내용을 분석하여 (필수 마이크로데이터 확인 태그 설치) 상품 목록 카탈로그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새로운 옵션입니다.
  • 이 기능을 활용하려면 기본적으로 쇼핑몰에 [페이스북 픽셀]이 설치되어 있어야 하고, 웹사이트(쇼핑몰)의 제품 페이지에 [마이크로데이터 태그]를 추가해야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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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내용은 페이스북 상거래 관리자의 [도움말]로 나오는 설명을 그대로 옮긴 내용입니다.

# 카탈로그용 마이크로데이터 태그

Facebook 픽셀을 사용하여 카탈로그에 항목을 추가하거나 카탈로그 항목의 가격과 재고 보유 여부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누군가가 회원님의 웹사이트에서 제품 페이지를 보거나 제품 페이지에 반응할 때마다 해당 항목은 카탈로그에서 자동으로 업로드 또는 업데이트됩니다. 이러한 인벤토리 관리 방법은 고급 설정이지만 인벤토리가 매우 크고 자주 변경되는 경우에는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카탈로그 항목을 픽셀로 추가하거나 업데이트하려면 먼저 웹사이트에 마이크로데이터를 추가해야 합니다. 마이크로데이터는 각 제품 페이지의 코드에 추가하는 중요한 태그입니다. 여기에는 가격, 브랜드 및 재고 보유 여부와 같은 판매용 항목에 대한 정보가 포함됩니다.

현재 마이크로데이터를 추가하려면 웹사이트의 코드를 수정하거나 개발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합니다. OpenGraphSchema.org 또는 JSON-LD for Schema.org를 비롯하여 여러 통신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Facebook for Developers 웹사이트에서 카탈로그용 마이크로데이터 태그 설정 방법을 알아보세요.

웹사이트에 마이크로데이터를 추가한 뒤, Facebook의 마이크로데이터 디버거 도구를 사용하여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https://business.facebook.com/ads/microdata/debug

 

# 픽셀로 카탈로그 물품 추가 및 업데이트하기

카탈로그 인벤토리를 관리하는 한 가지 방법은 Facebook 픽셀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픽셀은 카탈로그에 새 물품을 추가하고 웹사이트에서 인벤토리 세부 정보를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소스로 픽셀을 연결한 후에는 더 이상 카탈로그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없습니다. 인벤토리가 크거나 변경이 잦은 경우 좋은 방법입니다.

시작하기 전에

  • 전자상거래(제품)용 카탈로그를 만드세요. 픽셀을 사용하여 다른 인벤토리 유형을 가져올 수는 없습니다.
  • 웹사이트에 픽셀을 설치하고 각 제품 페이지의 픽셀 코드에 ViewContent 표준 이벤트를 추가합니다. 회원님의 비즈니스가 비즈니스 관리자에서 픽셀을 소유해야 합니다.
  • 웹사이트의 제품 페이지에 마이크로데이터 태그를 추가합니다.
  • 최근 7일 이내에 픽셀이 실행되었는지 확인하세요. 이는 누군가가 웹사이트에서 물품을 확인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에서 트래픽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물품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픽셀을 연결하여 카탈로그 물품 추가 및 업데이트하기

픽셀을 카탈로그에 연결하여 물품을 가져오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www.facebook.com/products로 이동하고 카탈로그를 선택합니다.
  2. 카탈로그 탭을 열고 데이터 소스를 선택합니다.
  3. 제품 추가를 선택합니다.
  4. Facebook 픽셀 연결을 선택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5. 연결하려는 픽셀을 선택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6. 원하는 경우 필터 추가를 선택하여 픽셀이 업데이트하는 물품을 제한합니다. 다음을 선택합니다.
  7. 신뢰하는 웹사이트 추가를 선택하고 신뢰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을 물품 정보의 출처로 입력합니다. http:// 또는 www는 포함하지 마세요. 예를 들어, ‘jaspersmarket.com’을 입력합니다. 픽셀로 여러 국가별 웹사이트를 연결하려면 각 웹사이트를 입력하세요. 저장을 선택한 후 다음을 선택합니다.
  8. 기본 통화를 선택합니다. 이는 웹사이트상의 물품 가격에 ISO 통화 코드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경우 카탈로그에서 사용할 통화입니다(예: USD 또는 EUR). 다음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탈로그에 픽셀을 연결하여 물품을 추가하고 업데이트했습니다. 이제 데이터 소스에 픽셀이 표시됩니다. 픽셀을 선택하여 상태를 확인하거나 설정을 관리합니다.

최대 24시간 후에 픽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할 준비가 된 픽셀은 누군가가 웹사이트의 제품 페이지에서 상호 작용할 때마다 카탈로그를 업데이트합니다. 픽셀은 상호 작용 후 최대 15분 뒤에 카탈로그를 업데이트합니다. 웹사이트에서 물품을 삭제하면 7일 후에 카탈로그에서 해당 물품이 삭제됩니다.

참고: 픽셀이 웹사이트에서 물품을 더 추가할 수 있도록 하려면 데이터 소스의 픽셀 설정으로 이동한 다음 인벤토리 범위 및 정확도 증가를 설정하세요. 이 옵션을 사용하면 픽셀은 사용자가 직접 상호작용하지 않은 물품과 웹사이트의 사이트맵에 나열된 물품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맵은 웹사이트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검색 엔진에서 해당 페이지를 찾고 인덱싱하는 데 도움이 되는 파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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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컨대, 이상의 개발 내용은 구현할 수만 있으면 일일이 수작업으로 제품 카탈로그 파일을 직접 만들거나 업데이트하는 수고를 덜어줄 수 있는 새로운 옵션(방법)이긴 하지만, 보다시피 일정한 작업 난이도로 인해서 픽셀 코드 설치 및 마이크로데이터 추적용 태그 삽입 및 디버그 확인 작업 등 일련의 개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내부 역량이 없다면, 너무 무리해서 애쓰지 않는 게 현명해 보입니다.

1-5. [카탈로그] – [이벤트] 탭의 기능 : [제품 추적 설정] 옵션을 통해 웹사이트 또는 앱에서 사람들이 반응을 보이는 제품이 카탈로그에 있는지 추적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이벤트 설정

설치된 페이스북 픽셀 또는 앱용 SDK, 또는 다른 이벤트 데이터 소스를 연결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이벤트추적픽셀연결

1-6. [카탈로그] – [삭제] 하기 : 만약 위의 과정을 거쳐서 생성하거나 연결한 카탈로그를 버리고 새 카탈로그를 생성하거나 매칭시키려면 다음의 메뉴를 통해서 삭제 후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카탈로그_삭제

이상의 절차를 통해서 샵에서 취급할 수 있는 제품목록(카탈로그)에 대한 등록(추가) 작업이 끝나면 등록된 제품들을 재구성하여 쇼핑몰을 좀더 보기 좋게 꾸밀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를 통해서 노출이 되든, 아니면 유료 광고를 통해서 샵이 노출이 되든, 도달되었을 때 해당 광고를 클릭하여 들어오는 방문자에게 샵을 최대한 그럴듯하게 만들기 위한 절차인 셈이지요.
이왕이면 다홍치마,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고ㅡ 판매를 촉진할 목적으로 만드는 샵이라면, 페이스북이든 인스타그램이든 노출되는 화면에서부터 뭔가 쇼핑을 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도록 약간의 디스플레이 작업이 필요하지 않겠냐는 것이죠.  바로 이런 작업을 쉽게 해주는 도구가 상거래 관리자에서는 [컬렉션]의 역할입니다.

 

2. 컬렉션 만들기 : Shop 을 대표할 수 있는 제품 세트를 만들어 쇼핑몰 레이아웃 꾸미기

2-1. [컬렉션 만들기] 화면 접속 : https://www.facebook.com/commerce_manager/768952133900553/collections/ (샘플)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_컬렉션만들기

 

2-2. [컬렉션 만들기] – [상세정보 설정] :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_컬렉션만들기_상세정보

  • 컬렉션의 커버 이미지는 인스타그램 등에서 우리 제품이 처음 노출될 때 얼마나 쇼핑 의욕이 들게 하는지 주용한 요소이므로, 눈길을 사로잡을 수 있는 세련된 이미지로 요청 사이즈를 맞추서 선택하여 업로드해주면 됩니다. (아래 인스타그램 샵으로 노출되는 모바일 샵 컬렉션 샘플을 참고해보세요. )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샵_컬렉션만들기_인스타샵샘플

2-3. [컬렉션 만들기] – [제품 선택] : 컬렉션 테마에 어울리는 제품들을 선택하여 차례대로 추가합니다.  선택 가능한 카탈로그가 이미 만들어져 있어야 하고, 각 카탈로그에는 제품이 등록되어 있어야만 컬렉션 용 제품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소 6개 이상을 추가해주도록 권장합니다.

3. 인스타그램 계정과 연결하여 [인스타그램 샵]에서 판매하기

3-1. [설정] – [비즈니스 자산] 설정 확인 : [상거래 관리자]를 통해 연결한 제반 관리 계정과 카탈로그, 샵 등의 자산들은 기본적으로 페이지 페이지(샵)과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과 연결하여 쇼핑 태그로 노출하거나 [인스타그램 샵]을 통해서 노출할 수 있고, 다이내믹 광고와 연계하여 자동 타겟 광고를 집행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상거래관리자_설정_인스타그램계정연결

  • 페이스북 페이지 샵과 연동된 상거래 계정이 아직 인스타그램과 연결되지 않았다면 [설정] 탭의 [광고 및 판매 채널] 섹션의 [Instagram] 탭에서 [Instagram 계정 추가] 버튼을 눌러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미 인스타 쇼핑 태그 방식을 이용해서 연결이 되어 있다면 정확하게 매칭되었는지 확인 선택만 해주시면 됩니다.

3-2. [설정] – [인스타그램 계정 추가] 절차 : 인스타그램 계정을 비즈니스(프로페셔널) 계정으로 변경하고, 페이스북 페이지(샵)의 제품과 연결하여 인스타그램 게시물에 쇼핑 태그를 붙이는 방법은 아래의 유튜브 영상의 설명을 보고 차근 차근 따라해 보세요…^^

[상거래 관리자] 도구는 만들어진 지 불과 몇 주도 지나지 않은 새로운 도구로 아직은 모두에게 이름조차 낯선 관리 도구입니다. 그 만큼 아직도 전체 메뉴 페이지가 한글화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고, 앞으로도 추가 한글화와 함께 인터페이스도 추가로 수정되거나 변경될 여지가 많은 툴입니다. 따라서  세부적인 메뉴 구조보다는 대체적으로 어떤 용도로 어떤 기능들을 수행하고 있고, 다른 도구와 어떤 방식으로 연결되어 동작하는지 원리 중심으로 이해를 하는 편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와 별개로 페이스북이 향후 인스타그램과 긴밀하게 통합하여 커머스 플랫폼의 본색을 드러낼 경우 그 최첨단 관리자 도구로 [비즈니스 관리자]와 연계하여, [상거래 관리자]와 [카탈로그 관리자], [이벤트 관리자] 등의 여러 가지 비즈니스 관리용 매니저 도구들이 각각의 기능을 맡게 될 것입니다. 번거롭고 어지럽더라도 또한번 학습해두어야 할 숙제거리입니다. 학습에 초기 가이드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