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페이스북 타겟마케팅 실전클리닉] 15기 과정에서 [맞춤타겟 만들기] 시연 하던 중…
[Facebook 참여] 기반 맞춤타겟을 생성하려고 보니 인스타그램 활동 내역을 기준으로 맞춤타겟을 생성하는 기능이 새로 추가되었더군요…
[Facebook 참여] 기반 맞춤타겟이란 게 뭐냐면요…
페이스북 페이지를 만들면, 기본 입력 창에서 작성해 올리는 [타임라인] 게시물 이외에도 여러가지 게시물 양식이 있습니다.
[동영상], [잠재고객용 광고 양식], [캔버스] 등이 대표적이고… 인스턴트 아티클도 있고, [샵]과 함께 [캔버스]가 생겨났고 최근에 [채용정보] 지원서란 것도 추가되었더군요.
[Facebook 참여] 기반 맞춤타겟이란 페이스북 페이지에 팬으로 구독 신청한 팬(페이지에 좋아요를 클릭한 사람)들이 어떤 게시물에 대해 어떤 반응(참여) 행동을 보이는지에 따라서 그 개입 정도에 따라서 타겟 대상군을 구분해서 따로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테면 특정한 동영상을 10초 이상 본 사람, 잠재고객확보 광고 양식을 열어만 보고 정작 응답은 제출하지 않은 사람, 캔버스 양식에 붙은 콜투액션 버튼을 클릭한 사람 등등의 행동 유형에 따라서 따로 따로 명단을 만들어 해당 타겟에 국한된 맞춤 제안(광고 집행) 용도로 사용할 수 있게 한 것이지요.
바로 이 참여도 기준 맞춤타겟에 [인스타그램 계정에 대한 참여도(반응 활성도)] 수준에 따라 맞춤타겟을 만들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단 뜻입니다.
먼저 [광고 관리] 에서 [광고 계정]을 선택한 뒤 [더보기] 메뉴판에서 [타겟] 메뉴를 선택, [타겟 만들기]– [맞춤 타겟]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선택지가 나옵니다.
위 화면에서 [참여] 옵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다양한 게시 양식에 대한 행동 반응 정도에 따라 타겟을 나누어 설정하는게 가능합니다.
먼저 어떤 인스타그램 계정에 대한 행동인지를 가르기 위해 관리자 권한이 주어진 ‘페이스북 페이지에 연동’된 인스타 계정 목록이 선택 가능하게 뜹니다…
특정한 비즈니스용 인스타그램 계정을 선택한 뒤, 아래와 같이 해당 계정에 대해 팔로어들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에 따라 맞춤타겟 생성 조건을 선택합니다.
비즈니스에 참여한 모든 사람 안에는 각각 프로필(인스타 계정) 방문자, 게시물이나 광고에 참여(좋아요 클릭)한 사람이나 메시지를 보낸 사람, 혹은 게시물이나 광고를 저장한 사람이 포함됩니다.
만약 이 조건 이외에 다른 조건을 추가하고 싶으면 오른쪽에 있는 [규칙 추가] 또는 [제외] 링크를 클릭하여 추가적인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규칙을 추가한 뒤에 [타겟 이름]을 지정해주고 [타겟 만들기]를 눌러주면 [인스타그램 맞춤타겟] 만들기 작업이 끝납니다…
앞으로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사람이 20명 이상 모이면 해당 맞춤타겟을 앞서 설정한 행동 기준에 맞는 사람들만 골라서 맞춤 광고를 내보내는 게 가능하겠죠…^^
참고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페이스북 광고에 연동시켜 사용하려면 개인 계정 자격을 [비즈니스 계정] 자격으로 변환시켜야 합니다.
아니면 비즈니스용 계정을 새로 개설하셔도 되고요. (인스타그램은 하나의 전화번호로 5개까지 계정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개인 인스타그램 계정을 비즈니스로 전환시키는 방법은 아래 설명 글을 참고하세요…
>>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502981923235522
짐작컨대 앞으로도 더 다양한 페이지 및 인스타그램, 혹은 광고 게시물 관련 독자들의 반응 형태별 맞춤 타겟 생성 옵션이 속속 추가될 겁니다.
얼른 얼른 배워서 즐용하시고…
인스타그램 참여 행동 기반 [Facebook 참여] 맞춤타겟 생성 업데이트 관련 자세한 소식은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세요…
(비공개그룹 게시물이라 그룹 가입 필요함!)
>> https://www.facebook.com/groups/713358212013428/permalink/1826181244064447/
페이스북 맞춤타겟에 대한 설명 가이드는 아래 문서 참고하세요.
>> https://goo.gl/Kqj3M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