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을 하다 보면, 특히나 페이지를 운영하다보면, 뭔 기능인지도 모르게 어느날 갑자기 새로 생겨나있는 메뉴들이 고개를 갸우뚱거리게 하는 경우를 참 많이 겪게 됩니다.
도움말을 한참이나 들여다보고 FAQ를 읽어봐야만 겨우 무슨 뜻인지 어렴풋이 짐작이 되는 경우도 많죠. 작년 4월에 공개된 [인스턴트 아티클]이란 기능도 그 중 하나입니다.
>> https://instantarticles.fb.com/
매달 말에 정기적으로 여는 [페이스북 마케팅 심화 교육] 과정의 강의 교재를 새로 만들면서, 이번 달에는 뭘 좀 업데이트를 해야 할까 고민하다가 새로 들여다본 기능이 바로 [인스턴트 아티클] 입니다. 인스턴트 아티클이 뭐냐구요?
얼핏 해석해보자면 “즉석 기사” 란 이야기인데… 이게 뭐지? ㅎㅎ 저도 바로 해독이 되질 않아 우선 네이버 사전부터 뒤져 보았는데요…
-
[명사] 즉석에서 간편하게 이루어짐을 이르는 말. 흔히 즉석에서 간단하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이른다. ‘즉석’, ‘즉석식품’으로 순화.
-
<언론> 뉴스 제공자가 원래의 정보를 자기들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가공하여 완성된 형태로 제공하는 뉴스.
음… 정확히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지만, 즉석에서 편하게 맛볼 수 있다는 것이고, 그게 기사이므로 뉴스나 블로그 포스트와 같이 ‘빨리 소비하기 편하게 재가공된 글’이라 보면 되지 않을까 싶은데요.
왜 이런게 나왔을까 구글링을 좀 더 해보니까, 개 중 친절하게 설정, 사용법까지 설명해놓은 글로 IT동아에서 올린 아래 기사가 도움이 되더군요.
>> http://it.donga.com/24680/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페이스북 인스턴트 아티클’ 적용해 보자)
이리저리 따라 해봤는데, 기사에서 알려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이 마지막 단계에서 정상 동작을 하지 않아서 결국 한 나 절 이상을 씨름하다가, 시간을 허비했습니다.
오리지널이 최고겠지 싶어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디폴트 인스턴트 아티클 플러그인을 다시 설치하고 나서야 비로소 페이지 [게시도구]에 라이브러리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근데, 문제는 설치까지 하고 읽어봐도 인스턴트 아티클이 뭐고 왜 필요한지 딱히 짐작하기가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페이스북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인스턴트 아티클에 대한 도움말과 FAQ를 찬찬히 다시 읽어 보았습니다.
>> https://developers.facebook.com/docs/instant-articles/faq#FAQ-monetization
그제서야, 겨우 이게 왜 필요한 도구이고 무슨 목적으로 만들어졌는지를 겨우 좀 제대로 짐작하겠더군요…
나중에 기회가 되면 좀더 자세히 풀어보기로 하고, 요지만 정리해 드리자면, 이렇습니다.
1. 페이스북 페이지에 올릴 수 있는 콘텐츠는 타임라인에 직접 올리는 글이 아닌 이상 [페이스북 모바일 앱]에 빨리 (로딩해서) 보기가 어렵다.
다른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올린 글을 웹에서 하이퍼링크 첨부하기 방식으로 불러올 경우 html 링크 호출 방식으로 불러와서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열어보게 되는데 웹사이트 콘텐츠 관리도구로 가장 널리 쓰이는 워드프레스 기반의 홈페이지 글들도 로딩 속도가 늦어서 빨리 즉시(인스턴트하게) 열어보기가 쉽지 않다. 특히나 사진이나 동영상 같은 요소가 글에 포함되어 있으면 속도는 더 느려진다. 그러니 이러한 요소들이 담긴 글을 굳이 웹브라우저를 호출해서 보지 않고 페이스북 앱 안에서 최대한 빨리 호출해서 볼 수 있다면 사람들이 더 많이 내 링크 포스트를 소비하지 않겠는가!
2. 쉽고 빠르고 편하게 글을 볼 수 있으면 방문자나 구독자도 늘어날 터이니, 트래픽이 많아진다면 그 기사 중간에 [광고]를 끼워서 광고 지면으로 써먹을 수도 있지 않겠는가!
3. 또한 페이스북 앱에서 직접 콘텐츠를 작성하느니, 내 블로그나 홈페이지(워드프레스 기반이면 더 좋고)에 작성해놓은 글을 그대로 끌어다가 RSS 피드 호출 방식으로 자동으로 페이스북으로 가져와서 게시할 수 있다면 이중으로 작성할 필요도 없으니 이 아니 좋겠는가!
바로 이같은 세 가지 목적의 포스트 모바일 즉석 전파 및 광고수입 수단화 등의 다목적 용도로 제공되는 포스트 재가공(에디터) 및 관리 도구가 바로 [인스턴트 아티클]이라는 것임을 겨우 알겠더군요…
요컨대, 트래픽을 유발할만한 양질의 뉴스 콘텐츠를 생산하고 있는 매체는 물론이고, 좋은 콘텐츠를 꾸준히 올리고 있는 블로그(워드프레스 기반)의 콘텐츠를 RSS 방식으로 호출해올 수만 있다면 좋은 기사를 묵히거나 썩히지 말고 페이스북 앱 기반 모바일로 일반 웹페이지를 브라우저로 호출해서 보는 것보다 최고 10배는 빨리 볼 수 있도록 지원하는 도구이고, 내용만 좋으면 정기적인 구독자와 방문자(콘텐츠 소비자)를 기반으로 광고를 유치 노출하여 크진 않더라도 부수적인 광고 수익까지 얻을 수 있는 재활용(부가가치 창출형) 모바일 매체 운영 도구라는 겁니다.
이거 설치하고 [게시도구]-[인스턴트 아티클] 라이브러리의 글들을 담벼락에 게시하려면 페이스북 쪽 개발팀의 리뷰(검수) 후 승인이 필요한데, 검수 요청 후 2일 정도 소요된다고 하니, 바로 게시용으로 작업이 불가하더라도 에러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인내심 갖고 기둘리시기 바랍니다.
[페이스북 개발자]로 등록하고 내 소유의 [새 앱 만들기]로 [새 앱]을 만들어 [앱ID]와 [시크릿코드] 등을 알아야 셋업을 할 수 있으니만큼 쉽지는 않지만, 차분히 따라해보면 아주 불가능한 수준은 아닙니다. 지레 겁 먹지 마시고 시간 투자해서 잘 배워두시면 나중에 꽤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을 겁니다.
[추신_1708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