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12월 7일!
오픈채팅과 관련하여 글을 시리즈로 올리마고 약속하고 첫 글을 올린 날이 지난 11월 7일이었으니, 금새 한 달이 훌쩍 흘렀네요.
당초 그 뒷날이나 늦어도 그 주간에는 무조건 이어서 쓰겠노라 맘 먹고 시작했던 포스팅 작업이었는데… 이리저리 한번 템포를 놓치게 되면 곧바로 한달이 훌쩍 넘어가 버리곤 합니다.

그래서 세상에서 제일 힘든 일 중 하나가 무엇이든 “꾸준히” 하는 일이고, 그것보다 더 어려운 일이 바로 “정기적으로” 뭔가를 하는 일입니다.

그 점에서 제 자신을 돌아보면 그래도 한번 시작한 일은 끝을 보고 마는 성미라고, 나름 “끈기”는 있는 편입니다. 이게 조금 더 오래 지치지 않고 가면 “꾸준히”가 되는 셈인데.. 아쉽게도 뭐든 “정기적으로” 하는 것은 좀 약한 편입니다. 그만큼 시간관리에 철저해야 하고, 약속을 지키는 일에 대해 스스로를 강제해야 하는데… 천성이 그렇게 부지런한 스타일은 아닌 터라…
기분 내키면 좀더 집중해서 하고, 한번 풀어지면 그냥 또 프리하게 시간을 보내는 스타일인지라.. 넷플릭스 드라마 하나 붙들고 하루 종일 정주행할 여유는 있어도, 3-4시간 기울여 책 한 권을 읽거나 블로그 포스트 하나를 작성해서 올릴 만한 마음의 짬을 내지 못하는 편이거든요…^^

시작하는 변명은 이 정도로 하고… 오늘은 지난 달 글에서 다룬 “오픈채팅”에 이어서 하나의 쌍을 이루는 “오픈 프로필”에 대해서 한번 함께 풀어가보죠.

무엇보다, 오픈 프로필은 무엇이고, 왜 생겼으며, 어떤 용도로 쓰이고 있는지, 나아가 어떻게 활용하면 마케팅이나 비즈니스에 유용한 도구로 써먹을 수 있을지를 내친 김에 쭉 풀어나가 보죠…
(이 내용은 11월에 새로 펴낸 [카카오 메시지 마케팅] 책에서 카카오톡 채널과 더불어 별도의 장(Chapter)으로 정리해서 넣고 싶었는데… 지면도 부족하고, 제가 아는 지식과 체험도 충분치 않아서 고민 끝에 넣기를 보류했던 대목이기도 합니다. 책에서 다루지 못한 데 대한 추가 부록 이라고 생각하고 읽어주시면 보너스 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오픈 프로필이란 무엇인가?

1-1. 백문이 불여일견, 먼저 카카오가 제공하는 오픈 프로필에 대한 설명을 찾아서 읽어 보세요. 

카카오오픈채팅_오픈프로필&포스트

어떤 서비스가 무엇을 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는지 알아보는 가장 첫 번째 순서는 뭘까요?
해당 서비스를 개발하여 제공하는 회사가 그 서비스나 기능에 대해 스스로 소개하는 도움말이나 가이드 문서를 읽어보는 것입니다.

물론 개인 블로그나 미디어 분석 기사들이 일목요연하게 가이드를 해주는 경우도 있지요. 하지만,  그 서비스를 개발한 곳이 누구보다도 고민해서 소개할 터이니, 딴 데서 답을 찾으려고 하시기보다는 서비스 자체의 설명문(고객센터 도움말)이나 가이드 문서를 찾아보는 게 제일 바람직합니다.

위에 첨부한 그림에서 보듯이, 카카오는 [오픈프로필]에 대해 고객센터 도움말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1) 오픈채팅에서 사용할 수 있는 프로필로,
2) 관심 태그를 추가하여 회원님의 관심사를 담을 수 있으며,
3) 최대 3개까지 생성할 수 있고,
4) 보유한 오픈프로필로 포스트를 작성할 수 있다.

위와 같은 설명을 역으로 해석해보면 이런 차이를 짐작해볼 수 있겠지요.

1) 통상 개인 톡프로필 계정으로 이용하는 일반채팅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프로필로,
2) 별도의 관심 태그를 추가할 필요가 없는 개인 프로필의 일반 채팅과는 다르며,
3) 하나밖에 만들 수 없는 개인 프로필(카카오계정)과 달리 3개까지 허용되며
(최근 내년부터는 [멀티 프로필]을 제공하겠다는 기사가 나온 바, 프로필 숫자가 더 늘어날 수도 있어 보임!
–> https://news.joins.com/article/23924663 )
4) 이미지와 텍스트를 결합한 포스트를 작성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문제는 이런 설명을 다 들어봐도…  그래서 뭘 어떤 목적과 용도로 도대체 어떻게 쓸 수 있다는 말인지, 절반도 제대로 알아듣기가 어렵다는 점이지요.

백문이 불여일견,  설명을 읽어도 뭔 소리인지 아리송할  때는 이런 서비스를 사람들이 어떻게 쓰고 있는지 실제 사용하는 모습을 보는 게 이해하기에 제일 빠릅니다.

 

1-2. 스마트폰(모바일 카톡)에서 오픈프로필의 [채팅] 메뉴의 작동 구조부터 먼저 살펴 보시죠.

(앞서 위의 설명에서 오픈프로필은 오픈 채팅에서 쓸 수 있는 프로필이라 했으니…)  카톡 앱을 실행하고, 오픈채팅 목록 중 아무 거나 하나 골라서 열어 봅니다.

그리고 펼쳐지는 메뉴 버튼들을 이것 저것 계속해서 따라가면서 눌러 보세요. 버튼이나 아이콘을 누를 때마다 펼쳐지는 여러가지 옵션이나 기능들을 살펴보면 오픈프로필을 만들었을 때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오픈채팅의 성격과 특성을 자연스럽게 확인하고 터득할 수 있습니다.

오픈프로필_채팅방_기본구조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여러가지 버튼이나 아이콘을 터치했을 때 보여지는 화면과 메뉴, 옵션들을 살펴보면 기본적으로 오픈프로필로 만들어지는 오픈채팅방이 다른 오픈채팅방과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다른지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은 차이점과 특성이 있습니다.

1) 오픈프로필을 만들면 [1:1 대화방] 옵션의 오픈채팅 섹션(대화방)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2) 오픈프로필 이름으로 1:1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방의  [링크를 복사]하여 대화를 나누고 싶은 개인이나 그룹(단톡방 등)에 배포하여 오픈채팅방으로 초대할 수 있다.
3) 초대 링크를 클릭해서 들어오는 사람과는 각각 두 사람끼리만 이야기 나눌 수 있는 1:1 대화방이 자동으로 생성된다.
4) 대화방에서는 하단에 있는 [대화 입력창]에 메시지 내용을 입력하여 1:1 대화를 나눌 수 있고,
5) 오른쪽 상단의 [더보기] (삼선 아이콘)를 펼쳐 [공지, 일정, 투표] 게시물을 만들어 공개(게시)해둘 수 있다. 
6) 사진, 동영상 및 주고 받은 하이퍼링크, 뮤직 등을 공유하거나 자동 보관해서 목록으로 보여준다.
7) [더보기] 메뉴창의 하단에 있는 [나가기] 아이콘 및 [설정] (기어모양) 아이콘을 눌러서 [채팅방 설정] 옵션을 변경하거나 [나가기]를 통해 대화를 종료할 수 있다.
8) 생성된 1:1 대화방에서 상대방의 [프로필 사진]을 눌러서 [채팅 끊기 &신고]를 할 수 있다.
9) 대화방에 연결된 상대방은 필요시 자신의 프로필을 다른 오픈프로필이나 개인프로필(카카오계정 기본프로필)로 변경할 수 있다. (변경 방법은 아래에 추가로 설명함)


1-3. 오픈프로필의 [포스트] 메뉴는 왜 있고,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까요?

오픈프로필의 특징 중 하나는 단순히 채팅 대화명 계정으로 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진이나 이미지를 첨부한 포스트를 작성하여, 그 포스트를 참여중인 오픈채팅방에 3개까지 동시에 게시(송출)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즉 A라는 오픈프로필 이름으로 내가 갑/을/병 세 군데 오픈채팅에 참여하고 있다면, A 오픈프로필에서 작성한 포스트(게시물 콘텐츠)를 한꺼번에 세 군데 채팅방에 업로드(게시)할 수 있다는 말입지요.

실제로 오픈프로필에서 포스트를 하나 작성하여 여러 오픈 채팅방에 올리는 순서를 그림으로 살펴보면서 배워 보시지요…
오픈프로필_포스팅_기본구조

위 그림의 흐름도를 보면 오픈 프로필이 제공하는 포스트 기능의 특장점은 한 번의 게시물 작성 행동으로 최소한 3군데 오픈채팅 방에 동시에 포스팅을 할 수 있다는 점이지요.
예를 들어, 내가 만약 A라는 오픈 프로필 이름(위의 그림 예시에서는 “렛츠고”)으로 갑-을-병 세 오픈채팅방(위의 그림 예시로 보면, i-페이스북, [유레카클럽 1기], [오픈방]소셜스쿨월례포럼 세 곳)에 대화 멤버로 참여하고 있다면 동일한 게시물을 작성하여 세 군데 채팅방에 동시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말은 다시 말해서 비슷한 주제나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대화를 나누는 복수의 오픈채팅방에 참여하고 있다면, 가급적 유사한 주제의 오픈채팅방에 사용하는 오픈프로필을 하나로 통일하여 쓰는 게 좋다는 말이겠지요. 그래야만 같은 내용을 굳이 반복적으로 작성하거나, 복붙(복사하여 붙여넣기) 하지 않더라도 단 한 번의 포스트 작성만으로 여러 방(최대 3개 방)에 쉽고 빠르게 동시에 올릴 수 있으니까요..

요컨대, 오픈프로필에 있는 [포스트] 기능은 유사한 주제의 여러 오픈채팅방에 동일한 게시물을 작성하여 한꺼번에(동시에) 같은 이름으로 올리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한 녀석입니다.

1-4. 특정한 오픈 채팅방에서 오픈프로필(사용자이름/대화자명)을 수정하거나 변경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픈 프로필을 신규 또는 추가로 생성할 경우 해당 이름을 그대로 갖는 오픈채팅방(집)이 자동으로 생성되고, 해당 프로필의 링크를 클릭하고 들어와서 대화를 신청(참여)하는 사람들이 생기면 그 사람과는 각각 1:1 채팅방(작은방)들이 생깁니다.  여러 사람이 들어오면 당연히 작은 1:1 대화방들이 여러 개 생기게 되겠지요.

이 경우 서로 사용하는 대화명(오픈프로필 이름)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바꾸고 싶다면 나는 내가 사용중인 오픈프로필(오픈채팅방)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고,
대화에 참여한 상대방도 자신이 사용하고 싶은 프로필을 다른 것으로 변경하거나, 이미 사용중인 오픈프로필의 이름을 변경(설정 수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내가 만든 오픈 프로필의 이름을 변경(수정)하는 방법과 함께, 다른 오픈프로필로 대화 주체를 바꾸는(교체 변경) 방법을 그림으로 살펴 보지요.

#내 오픈프로필의 이름을 수정(설정 변경)하는 방법
오픈프로필_ 이름수정_프로세스

위의 그림에서 파란색으로 표시한 대목에서 오픈프로필의 이름을 변경(수정)하거나, 프로필 사진을 다른 것으로 변경(교체)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오픈프로필의 URL 주소도 변경 가능합니다. (단, 다른 사람들이 이미 선점하고 있는 URL ID로 변경하는 것은 불가합니다. )

아울러, [연결된 채팅방 설정] 항목에서 최대 채팅방수 (1:1 대화방으로 만들 수 있는 수)를 기본 100개에서 최고 300개까지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여코드] 역시 [OFF] 로 기본설정되어 있는 것을 [참여코드 설정] 항목에 체크하여, 다른 사람들이 대화방에 참여할 때 미리 약속된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으면 참여할 수 없도록 제한을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프로필 허용] 항목에 [모든 프로필]로 설정되어 있는 옵션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오픈프로필 생성시 자동 생성되는 오픈채팅방에는 디폴트 옵션으로, 상대방이 카카오 개인 프로필 및 자신이 만든 오픈프로필 모두 대화명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오픈프로필에서 자동 생성되는 경우가 아닌 통상적인 오픈채팅방을 만들 때는 [톡 프로필로만 접속 허용] 옵션을 설정(디폴트 설정은 해제) 체크하여 개인 프로필로만 오픈채팅방에 참여하도록 제한할 수 있습니다.


1-5. 내가 참여한 타인의 오픈프로필(오픈채팅방)에서 대화명으로 사용할 내 오픈프로필을 변경(교체)하는 방법

오픈프로필_ 프로필교체변경

위와 같은 절차를 통해서 내가 1:1 오픈프로필로 생성된 대화창에서 사용하는 대화자 이름(개인 프로필 또는 오픈 프로필)을 변경(교체)하여 다른 이름으로 대화를 나눌 수 있습니다.
단, 한번 생성된 오픈프로필 기반 1:1 오픈채팅방의 대화 기록은 대화자이름(오픈프로필)을 교체하여 변경해도 기존의 내용이 사라지고 대화방이 새로 생성되는 것이 아니고, 대화 내용은 그대로 유지된 채 대화자 이름만 변경됩니다.

최초 디폴트 설정된 대화자 이름이 개인 프로필이었어도 위의 그림과 같이 다른 오픈 프로필(대화자명)로 변경하여 대화를 나눌 수 있고, 필요하면 다시 개인 프로필로 재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

#부언_ 일반채팅인지 오픈채팅인지, 오픈프로필로 만들어진 오픈채팅방인지 원래 오픈채팅 조건으로 만든 오픈방인지,
혹은 1:1 대화방인지, 그룹 채팅방인지 헷갈려 죽겠어요,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이 없나요?

위의 그림에서 보셨듯이, 카카오의 대화방 구조는 간단한 것 같지만, 여러가지 옵션에 따라서 매우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더욱이 상호 소통의 원칙과 제한 때문에 어떤 경우에는 쓸 수 있는 프로필이 어떤 경우에는 쓸 수 없고, 또 어떤 경우에는 선택 가능한 옵션이 어떤 곳에서는 사용 불가능하게 막혀있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떤 옵션을 어떤 경우에 쓸 수 있는지가 더 헷갈리는 경우가 아주 많습니다.

한꺼번에 알려주자면 머리만 복잡해지고 더 헷갈리게 느껴질 것 같아, 오늘 포스트에서는 일단 여기까지만 정리해 드리고,
이후, 일반채팅과 오픈채팅의 장단점에 비추어, 어떤 업종이나 어떤 아이템을 취급할 때 어떤 방식의 채팅방을 만들고 운영하면 좋은지… 구체적인 형편과 조건에 따라서 어떤 오픈채팅방 구조를 만들어 운영하면 효율적이고 효과적일지에 대해서는 다음에 이어지는 포스트에서 좀 더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기둘려 주세요… 오픈 채팅은 앞으로 10년 이상 써 먹어야 되는 도구이므로, 한번 공부하실 때 제대로 익혀두실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