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사용자의 비즈니스 활동을 돕기 위해 제공된 서비스입니다. 방문자에게 바라는 최종 전환 행동(콜투액션 CTA)을 위해 제공되는 메뉴가 바로 [행동유도버튼]이죠. 행동 유도 버튼은 필요에 따라 수시로 변경할 수 있으니 마케팅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설정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바꾸어 쓰면 됩니다. [웹사이트 주소] 뿐만 아니라 [지금 전화하기] [지금 예약하기] 등으로 상담 또는 예약 서비스 정보를 입력하는 것도 가능하지요.
그 중 비교적 최근에 [예약 서비스]라는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예약 서비스]를 추가하면 물건을 파는 대신 무형의 상담 서비스나 코칭 자문 용역 등을 제공하는 경우, 페이스북 메시지를 통해서 알림을 주고받거나 상담 신청자에 대해 가능한 상담 시간(일정)을 캘린더로 예약 통보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음은 상담 코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분들을 위해 [서비스 추가] 및 [지금 예약하기] 버튼을 활용하는 표시하는 순서를 예시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1. 페이지 화면을 열어 대문사진(커버 포토) 오른쪽 아래 있는 [행동유도버튼]을 펼쳐 [버튼 수정]을 클릭한다.
2. 페이지에 버튼 추가 팝업 창이 뜨면 [1단계]로, [예약 서비스 이용] 에서 [지금 예약하기]를 선택한다.
3. [2단계]에서 유도하고 싶은 옵션을 선택한다. 페이스북 메시지, 웹사이트 연결, 기타 다른 캘린더 도구를 연결할 수 있다.
4. 위에서 [페이스북에서 바로 예약]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서비스 등록] 화면이 뜬다.
5. 서비스 추가 팝업 창이 뜨면 서비스 이름과 가격, 기간 등을 설정하고 [저장] 버튼을 누른다.
6. 새로운 예약 서비스가 등록되면 페이지 행동유도 버튼이 [지금 예약하기] 버튼으로 바뀌고, 이 버튼을 누르면 방문자가 [예약 요청 보내기] 팝업 창에서 예약을 요청할 수 있다.
페이지 이용자가 이 버튼을 이용하여 페이스북 메시지 및 알림 등을 통해 직접 서비스 예약 절차 및 일정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아래 그림은 서비스 추가 화면 및 사용자가 [예약하기] 버튼을 눌렀을 때 안내되는 화면을 예시로 만들어본 것이다.
7. 예약 날짜와 시작 및 종료 시간을 설정하고 노트를 입력한 뒤 [예약 만들기] 버튼을 누르면 해당 신청사항이 페이지 운영자에게 통지된다.
[예약 서비스]를 추가하면 페이스북 페이지 관리자 메뉴 바에 [예약] 이라는 항목이 하나 더 추가되고, 실제 예약 요청이 접수되면 해당 항목에 요청된 숫자가 빨간색으로 표시(알림)된다. [예약] 탭을 클릭하여 요청 내용을 확인하고 아래 그림과 같이 [+예약 추가] 버튼을 눌러 서비스 예약 일정을 확정하여 알려줄 수 있다.
전문 상담 컨설팅이나 코칭 업종 등에서 무형의 서비스 상품을 제공하는 분들은 활용 가치가 있어 보입니다.
페이스북 페이지의 기능은 이미 거의 “만능 비즈니스 툴”로 진화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얼마나 유용하게 잘 활용할 수 있을지는 사용자의 몫일 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