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 바쁩니다. 가을에 접어드니 더 바빠지는 느낌이네요…
일주일에 한 편 정도는 글을 올려야겠다고 다짐해보지만, 늘 일정에 치이다보면 어느 새 한 달이 훌쩍 지나고 맙니다.
지난 글 올린 게 8월 1일 이었고, 오늘이 벌써 9월 10일이니, 금세 한 달 하고도 열흘이 더 지나버린 셈이로군요…

페이스북에서 한 달이면 참 여러가지 기능이 생기기도 하고 없어지기도 하기에 충분한 시간입니다.
지난 8월초에 새로 생겨난 아주 중요한 기능이 있는데 바로 Facebook Analytics 입니다.
물론 이 전에도 페이스북 앱 활동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을 추적해주기 위한 용도로 [페이스북 인사이트] 라는 초기 분석 기능이 없진 않았습니다.

페이스북인사이트2.0

하지만 이번에 등장한 [페이스북 애널리틱스](Facebook Analytics)는 단지 앱 사용 수준이 아니라, 실제로 페이스북의 개별 픽셀이 심어진 웹사이트 방문 트래픽에 대한 본격적인 분석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페이스북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흉내내고 따라 잡으려는 의지를 가시적으로 선보인 첫 번째 공식 서비스라고 봐도 될 것같습니다.

페이스북 애널리틱스가 어떤 내용으로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지난 달 [페이스북 타겟마케팅 실전클리닉] 16기 과정 강의안 업데이트하면서 만들었던 기본 화면들부터 보여 드릴게요…

1. 전체 분석 현황을 보여주는 [개요] 첫 대시보드 화면입니다.
페이스북 픽셀이 설치된 웹사이트에 방문한 고유 사용자 수 및 신규 사용자 수, 전자상거래 셋팅이 되어 있을 경우 발생한 수익과 회원 등록, 페이지 조회수와 전주 기준 증감폭이 표시됩니다.

페이스북애널리틱스_개요_

2. 활동 내 [분석 데이터] 라는 항목입니다.

페이스북애널리틱스_활동_분석데이터

사용자들의 활동을 보여주는데, 주로 트래픽 소스와 추천, 다이렉트 입력 및 검색 엔진과 소셜네트워크 등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구글 애널리틱스 [획득]에서 유입 [채널]을 카테고리별로 분석해주는 것과 거의 유사한 분류 형태로 보여줍니다.

3. 활동 영역에서 특별히 유의할 만한 항목은 바로 [퍼널] 기능입니다.
전자상거래 기능을 갖고 있는 쇼핑몰 사이트의 경우 상품 상세페이지 조회 트래픽부터 장바구니, 구매 완료 페이지에 이르기까지 페이스북의 표준 이벤트 픽셀 중 쇼핑몰 필수 이벤트 태그가 설치된 페이지별로 퍼널 경로를 선택하여 생성하면 아래 예시 그림과 같이 단계별 경로 통과자의 수와 비율을 그래프로 쉽게 살펴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환 데이터 중 목표(유입경로 시각화) 및 전자상거래(쇼핑행동) 분석에 해당하는 화면을 그대로 따온 페이지로 보입니다.

페이스북애널리틱스_활동_퍼널

4. 사람 영역에서는 구글 애널리틱스 [잠재고객] 영역에서 보여주는 [인구통계학적 특성] 이 당연히 나옵니다.
이건 24시간 로그인 서비스로 전 세계 20억 명의 개인 프로필 정보를 장악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서비스 특성상 구글보다 훨씬 더 정확하고 정교한 분석 데이터를 보여줄 수 있을 거라는 점에서 앞으로 그 데이터 쓰임새가 주목되지 않을 수 없는 핵심 기능이라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애널리틱스_사람_인구통계

메뉴 목록들을 죽 살펴보시면 금방 느끼겠지만, 이번에 제공되기 시작한 페이스북 애널리틱스의 전반적인 인터페이스는 지금까지 페이스북 광고가 그랬듯이 “구글 애널리틱스의 짝퉁” 이라는 평가를 벗어나긴 어려울 겁니다. 다만, 구글이 자랑하는 기능에 비해서 페이스북 만이 갖고 있는 ‘크로스 디바이스 환경에서 개인 행동 정보의 연결성(무단절성)’이라는 장점으로 인한 개인 사용자 정보의 정확성과 한번 타겟팅 당하면 쿠키 정보를 지워도 떼어낼 수 없는 “물귀신 낚시” 에 해당하는 맞춤 타겟을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페이스북 애널리틱스가 갖는 분석 데이터의 우수성은 앞으로 그 사용도가 더 확장될 것이 눈에 불 보듯 뻔한 상황입니다.

아직은 구글의 [사용자 탐색기] 와 같이 개인들의 웹 사이트 조회 족적을 샅샅이 추적해서 기록하여 보여주는 수준까진 아니지만, 앞으로 맘만 먹으면 못할 것도 없는 데다가, 페이스북 플러그인을 통해 페이스북 이외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행동 정보까지 고스란히 수집하여 분석할 수 있다는 점에서 페이스북 애널리틱스의 진화가  어디까지 이루어질 지는 주목하여 지켜보지 않으면 안될 새로운 자산입니다.

기업의 마케터들에게는 공부하고 모니터링해야 할 또 하나의 숙제거리가 생긴 셈이지만, 잘만 활용하면 고객들의 행동 패턴을 부처님 손바닥 위에 올려 놓고 보듯이 예측 가능한 수준으로 만들어 쇼핑몰의 전환 효율을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한 도우미 역할을 해줄 또 하나의 강력한 무기가 손에 쥐어졌다고 봐야 할 겁니다.

열공하여, 마스터해보세요.  머지 않아 새로운 소셜 분석의 신세계가 펼쳐질 겁니다!!

어디에서 시작할 수 있냐고요?  여기서요!!
>> https://www.facebook.com/analytics/
페이스북애널리틱스

[유의사항]
페이스북 애널리틱스를 열어 정상적으로 데이터를 보시려면, 일단 자신이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페이스북 픽셀이 정확히 심어져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전자상거래 관련 분석 자료를 보시려면 쇼핑몰 페이지 중에서 [상품상세보기](ViewContent) , [장바구니](AddToCart), [주문완료](Purchase) 페이지 소스에 각각 해당 내용을 추적하는 표준이벤트 픽셀이 추가로 삽입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부분은 따로 공부를 좀 하셔야 할듯.)
카페24쇼핑몰을 운영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 포스트에 첨부된 링크 문서를 참고해서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
>> https://goo.gl/5ehkuJ

[추신_170911]
페이스북이 페이스북 애널리틱스의 개발 내용을 알려주기 위한 데모 소개 페이지와 블로그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소개한 페이지들을 모니터링해 보세요.

FA 데모 페이지 : https://analytics.facebook.com/

FA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facebookanalytics/

FA 블로그 : https://analytics.facebook.com/blog/getting-started-with-behavioral-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