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작년 11월 이래로 앞으로 [그룹] 기능을 대폭 강화하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약속했더랬는데요…
온라인 포털의 지식 교류를 위한 정보 카페나 게시판 커뮤니티를 모바일 페이스북 기반으로 끌어오겠다는 의지로 읽혔구요.
페이지 도달률의 감소와 더불어 광고 이외에 인맥 망을 활용한 홍보 보조수단으로 커뮤니티 그룹을 활성화시키려는 의도로도 보입니다.
오늘 보니까, 그룹에 [유닛] 이라는 탭이 새로 생겼네요.
[그룹 설정] 관리에서 [섹션] 메뉴의 [소셜 학습 유닛]에 체크하면 그룹의 카테고리가 [스터디 그룹]으로 주어지면서, 메뉴판에 [유닛] 이라는 탭 메뉴가 자동으로 생겨납니다.
뭐에 쓰는 물건인고 싶어 살펴보았더니, 학습 목적으로 운영하는 스터디 그룹에서 여러 학습 주제가 있을 경우, 각 학습 테마별로 하나의 [유닛(학습단위)]을 만들어 교과별 카테고리 제목을 부여해줄 수 있게 해주는 걸로 보입니다.
예를 들자면, 만약 제가 페이스북 & 구글 추적 마케팅에 대한 학습 그룹을 운영하면서 테마를 여러 개 다루고 있다면,
유닛1은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서
유닛2는 페이스북 추적픽셀에 대해서
공부하는 방식으로 일종의 교과목을 편성하고, 각 유닛 안에 게시물을 포스팅하면, 이 게시물이 해당 과목(유닛)에 올라가면서, 동시에 전체 게시물에도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페이스북 포스트의 가장 큰 맹점이 실시간 소통 방식으로 인한 포스트 게시물의 휘발성입니다. 즉 사용자들의 뉴스피드에 나타나는 고작 2시간 안에 누군가의 눈에 뜨이지 않으면 새로 생겨나는 신규 포스트에 의해 수명이 다해버리고 속절 없이 사라지는 겁니다. 이러한 치명적인 약점을 그나마 보완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장치가 바로 페이스북의 그룹 게시물인데, 문제는 그룹 또한 멤버들의 이용(수시 방문 토론)이 활성화되지 않으면 이 역시 실속이 별로 없다는 게 늘 아쉬웠죠.
스터디 목적의 그룹에 국한된 기능으로 보이긴 하는데, 보통 특정한 주제의 정보를 집중적으로 얻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진 학습 커뮤니티의 충성도와 생명력이 가장 높고 오래 간다는 경험적 통계로부터 생겨난 신규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지 간략히 그림으로 순서를 설명해 드릴게요. 그리 어렵지 않으니 한번 설정해서 써먹어 보시지요.
(1) 그룹을 열어 [… 더 보기] 메뉴를 펼쳐서 [그룹 설정 관리] 선택 클릭!
(2) 설정 메뉴 아래쪽의 [섹션] 항목의 [소셜 학습 유닛] 이란 신설 메뉴에 체크 표시하기
(3) 그룹 유형이 [스터디 그룹]으로 자동 지정되면서 좌측 메뉴판에 [유닛] 이라는 탭이 새로 나타남.
(4) [유닛] 탭을 클릭하면 최초 생성 접속시 아래와 같은 유닛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나옴. 아래쪽 [유닛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Create Unit] 팝업창이 뜸
여기에 유닛(학습과목/주제)의 이름과 간단한 설명을 만들어 입력해주고 [유닛 만들기] 버튼 클릭!
(5) 게시물 작성 후 다시 [유닛] 탭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생성한 유닛1 이 보이면서 새로운 [게시물 작성] 창이 나타남.
여기서 일반 토론 게시물을 입력하듯이 글이나 사진, 동영상 등을 추가 작성하여 업로드 하면 끝!
유닛에 올린 게시물은 해당 유닛에 업로드됨과 동시에, 전체 [토론] 게시물에도 신규 글로 동시에 나타나게 됨.
(6) 이렇게 게시물을 올리고 다시 [유닛] 탭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작성한 게시물이 유닛 하위 게시물로 등록되어 보임.
다른 주제나 과목으로 새로운 유닛을 만들고 싶으면 우측 상단의 [+ 유닛 만들기]로 작업하면 됨.
별로 어렵진 않지요…
굳이 이런 기능이 왜 필요하다고 만들었을까 의아스러운 분이 혹시 계시다면,
스터디 그룹 운영시 제일 필요한 기능 요청이 무엇일까를 떠올려보시면 금방 의구심이 해소될 것 같습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주제로 질문이나 답변, 토론이 분산되기 시작하면 해당하는 주제들을 따로 골라서 보기 위해 계속 [지난글 보기]를 클릭해서 헤매거나
[게시물] 탭의 [검색] 창에 들어가 일일이 [검색 키워드]를 입력해서 원하는 주제의 게시물만 골라내는 작업이 필요했거든요…
새로 생긴 유닛 기능을 이용하시면 이런 불편이 상당 부분 감소될 것 같네요…^^
네이버 블로그나 카페에 비유하자면 일종의 [카테고리] 분류(폴더) 기능이 미흡하나마 생긴 것으로 보면 이해가 쉽겠네요.
이젠 카페도 페이스북으로 이전해야 하는 걸까요?
ㅎㅎ 선택은 여러분의 자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