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7년 넘게 페이스북을 가르치고 전수하는 것을 업으로 삼고 있지만, 요즘 들어 부쩍 더 자주 듣게 되는 말이 한 마디 있습니다.
“페이스북, 알면 알수록 어려워요… ”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정작 새로운 기능과 변화를 더 빨리 이해하고 눈치 채어 알려줘야 하는 강사 입장에서도 너무나 넓고 깊어져버린 페이스북의 수많은 기능과 옵션들을 일일이 파악하고 이해하기가 쉽지 않은 일임을 매일처럼 실감하고 있으니까요…

실제로 오프라인 모집 강의를 할 때도 제일 어려운 고민거리 중 하나가 페이스북 페이지가 뭔지도 모르는 쌩 초보자부터 페이스북 맞춤타겟을 만들어 광고에 써먹어보고 싶어 오셨다는 분들까지 그 수준이 천차만별이라 어느 기준에 맞추어 강의를 진행해야 할지 결정하는 겁니다.

오늘은 이 고민을 가지고 그동안의 경험을 모아서 페이스북 공부를 누가 (어떤 수준인지에 따라서) 무엇을 어떤 순서로 공부하면 좋을지에 대해 정리를 해드리겠습니다.
개별적으로 질문 주시는 분들에게 일일이 답변 드리기도 번거로와서 한 번쯤 페이스북 공부 순서를 정리해야겠단 생각을 늘 해왔는데, 그 답변인 셈입니다.

1. 페이스북 쌩초보 분들…

이제 겨우 페이스북에 개인 계정을 만들고 프로필 사진과 커버 포토를 올린 정도 수준이시라면….

– 제가 작년 연말에 공개 라이브 강좌로 진행하고 녹화 버전을 올려놓은 유튜브 채널의 동영상들을 먼저 살펴 보세요…

>> [Live] 페이스북 백문백답 공개강좌 모음(1~6회)  http://bit.ly/ut_fbqna_hp

이 중에서 특히 1,  4,  6회분 동영상을 꼭 보시기 바랍니다.
어떤 사람들이 왜 페이스북을 공부해야 하는지, 왜 개인 계정 외에 브랜드 페이지와 그룹을 추가로 운영해야 하는지에 대해 가능한 쉽게 이야기하듯이 풀어 놓았으니 초보자 분들이 페이스북이란 도구의 속성을 이해하시는 데 많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이 강좌는 작년(2016년) 봄에 한빛미디어에서 펴낸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이란 책을 교재 삼아 진행했으므로, 그 책을 보시면서 함께 들으시면 좋습니다.


2. 페이지 신규 입문자…

만약 여러분이 페이스북 프로필을 웬만큼 사용해보아서 사람들과 소통에 익숙하고, 본격적으로 페이지를 만들어 비즈니스 용도로 활용해보고 싶다면,
이번에 출간한  e-Book [페이스북 페이지 하루에 끝장내기] 전자책과 관련 책 소개 특강 동영상을 살펴보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페이스북페이지하루에끝장내기

페이지 포스트의 전파 원리와 확산 프로세스를 잘 모른 채, 무턱대고 페이지를 만들어 놓은 후에 참여 반응이 없으면 유명무실 썰렁하게 방치해버리고 결국은 광고에 의존하려 드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때문에 이런 문제가 왜 발생하는지를 밝혀 최소한의 기본기를 갖추고 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는 방법을 엑기스만 요약한 내용입니다.

이 책과 특강에서 소개한 방법만 제대로 소화하고 따르셔도, 평소 페이지에 달랑 포스트 하나 올려 놓고 오지도 않는 방문자를 기다리며 매일 헛수고 포스팅을 하는 실수를 방지하고 포스트의 팬 도달률을 지금보다 5배 이상 높일 수 있다는 것을 실제 경험담으로 소개합니다.

3. 페이스북 광고 입문자

페이스북 픽셀이 무엇이고, 맞춤 타겟은 무엇인지 알고 싶다거나, 페이스북의 타겟 마케팅 기법을 구체적으로 공부해보고 싶다면 이 책을 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한빛미디어, 2016)
백만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국내에 이 책 말고도 페이스북 마케팅과 광고를 다룬 책들이 더 있지만 페이스북 광고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그 원리와 철학을 함께 공부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페이지 약관과 프로모션 광고 가이드라인 문서조차도 제대로 안 보고 페이스북 광고를 만병통치약처럼 소개하는 블로그나 글들에 홀려서 페이스북 광고를 네이버 광고 대체 상품으로 오해하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 제가 공저자로 참여했음에도 불구하고 이 책을 우선 필독서로 권합니다.

아울러 좀 더 체계적으로 페이스북 광고들의 종류와 기법들을 공부해 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 [페이스북 타겟마케팅 실전클리닉] 강좌 과정을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이 과정은 매달 3주차 또는 마지막주 수-목-금 3일 동안, 기초-심화-고급반으로 나누어 하루 5시간씩 총 15시간 짜리로 진행되는 오프라인 교육과정입니다.
원하는 수준에 따라 해당하는 날짜만 선택적으로 수강하실 수 있고, 기초반과 심화반은 온라인 동영상 강좌도 오픈되어 있으니 지방에 계신 분이나 당장 시간 내기 어려운 분들은 온라인 동영상 강좌부터 들어보시지요…

>> 기초편 : https://educast.pro/14.376
>> 심화편 : https://educast.pro/14.377

>> 고급편 동영상은 아직 제공되고 있지 않습니다.   [추신] 2018년 2월초 추가https://educast.com/14.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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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페이스북 광고 담당 마케터 또는 쇼핑몰 운영자, 홍보책임자…

페이스북 광고를 실무적으로 집행해보고 싶은 분들, 홈페이지나 쇼핑몰에 픽셀을 심고, 실제로 마케팅을 위해 고객 세그멘트에 따라 맞춤타겟을 생성해서 광고의 효율을 높이기를 원하시는 분들은 [페이스북 타겟마케팅 실전클리닉] 오프라인 과정(2018년 3월 현재 22기 진행, 심화반/고급반 진행)에 직접 오셔서 들으시라고 권할 수밖에 없네요.
>> 페이스북 타겟마케팅 실전클리닉(오프라인) 과정http://bit.ly/offclinic1803_hp

실전클리닉_과정배너

[추신] 2017년 하반기에 오프라인 강좌(양재동)를 하나 추가했습니다.
>> 페이스북&인스타그램 통합마케팅 마스터코스 과정http://bit.ly/fbinsta1803_hp
– 베스트셀러 [카카오스토리 채널마케팅]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저자이신 임헌수 님과 함께 각자 2주씩 진행하는 4주(20시간)짜리 코스과정입니다.
내친 김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합해서 함께 실전 마케팅에 적용해보고 싶은 분들께 추천드립니다.

페북인스타통합마케팅과정배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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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광고는 기능이나 내용이 방대해서 온라인 동영상이나 책으로 다 설명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특히나 광고의 성과를 추적하고 이를 단계별로 추적하여 실효성을 높이길 원하시면 단지 페이스북 광고의 종류 뿐만 아니라, 페이스북 픽셀과 구글 애널리틱스를 병행하여 공부하시는 게 훨씬 바람직합니다.

그리하여 실제로 내가 집행한 페이스북 광고가 유입과 전환에 얼마나 기여하는지를 끝까지 추적하여 그 효과를 비교 분석하고, A/B 테스트 방법을 익히고, 실전에서 광고를 최적화하는 튜닝 과정을 거쳐 보셔야 비로소 페이스북 광고의 전체 그림을 온전히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상담신청자의 연락처 리드를 확보하는 [잠재고객 확보 광고]나 한번 우리 쇼핑몰에 들어와 특정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보고 간 방문자에게 해당 상품의 광고를 자동적으로 만들어서 뿌려주는 [다이내믹 광고]와 [제품 카탈로그] 파일 생성 방법, 2017년 하반기부터 집중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챗봇을 이용한 메시지 광고] 등을 익히시려면 따로 공부하시는 게 필요합니다.

조만간 [페이스북 애널리틱스와 페이스북 다이내믹 광고]를 집중적으로 다루는 별도 고급반 학습과정을 개설할 예정입니다. (2017년 하반기부터 개설하여 시행중)
기다려 주시고, 성원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일단 오늘은 여기까지 소개하고, 실제로 책이나 강의가  아닌 온라인 학습 사이트나 공개된 자료, 각종 스터디 그룹을 통해 페이스북 광고를 자습하거나 함께 공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조만간 따로 포스트를 써서 추가하겠습니다.  ^^

*추신 : 2018.0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