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십년 PC 역사상 가장 유용한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꼽으라면 한결같이 MS 엑셀을 꼽는데요…
저 역시 엑셀을 공부하고 다루다보면 그 탁월하고 다양한 기능에 늘 혀가 내둘러집니다…

오늘은 우연한 계기로,
웹페이지 주소 URL 구문 중에서 중간에 끼어 있는 서브 폴더(칼럼)의 텍스트
(예를 들면, 블로그 작성자의 ID 필드 같은 거) 만을 추출하는 방법을 알아내야 할 필요가 생겨서
전문가 분께 힌트를 좀 요청했더니 ….
text to columns  라는 키워드 한줄만 살짝 힌트를 주시더군요

뭔가 싶어서 구글링을 해 보았더니, 우리말로는 [텍스트 나누기] 라는 메뉴의 원래 명칭이군요.
사용법을 간단한 그림 캡쳐로 남겨 드립니다.

1. 엑셀 프로그램을 구동하고, 원하는 파일을 열기 하신 뒤에 작업할 필드를 블록 설정한다.

엑셀_텍스트나누기_01

2. [데이터] 메뉴를 클릭하여 필터 옆에 있는 [텍스트 나누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텍스트 마법사] 팝업창을 연다.

엑셀_텍스트나누기_02

3. 텍스트 마법사 창에서 [연속된 구분 기호를 하나로 처리]에 체크하고, [기타] 항목에 체크한 뒤에 / 을 입력해주고,,
아래 쪽 [데이터 미리보기] 박스에서 URL 주소열이 / 을 기준으로 필드 단위로 분리되는지 미리 확인해본다.

엑셀_텍스트나누기_03

4. 분리된 것을 확인하고 [다음]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분리 구분된 각 필드에 대해

값을 취할 필드에 대해 어떤 서식 옵션으로 추출할 것인지 선택하고, 필요없는 필드는 건너뛰도록 한 필드씩 차례대로 지정한다.

(필요한 필드 영역에 대해서만 [텍스트] 서식을 지정하고, 삭제해버릴 필드에 대해서는 [열 가져오지 않음(건너뜀)] 옵션을 지정한다. )

엑셀_텍스트나누기_04

5. 위와 같이 세팅을 마치고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감쪽같이 내가 원한 필드 부분의 텍스트만 남는다.

엑셀_텍스트나누기_05

이상 끝!
저장해서 재활용하시면 되겠죠!!

필요한 분은 유용하게 활용하시길!!



댓글은 페이스북 계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