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 한 달 여간 매주 금요일 오전에 4호선 성신여대역을 꼬박 출근하다시피 나갔더랬습니다.
페이스북 백문백답 이라는 제목으로 페이스북 라이브 방송을 진행하는 일 때문이었지요.

작년 봄 무렵부터 페이스북이 그동안 소수 인기인들에게만 제한적으로 허용했던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을 일반인들에게도 전면적으로 할 수 있도록 문호를 열어 준 덕분에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캠코더 하나만 갖고 있어도 전 세계를 향해서 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1인 TV 채널을 갖게 된 덕분이지요.

수년 전에 페이스북 강좌를 통해 만난 미술용품 전문 쇼핑몰 [화방넷] 분들과 쌓은 관계 덕분에 그 쪽의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연계하여 매주 금요일 오전에 한 차례씩 라이브 방송을 진행했었죠. 6주에 걸쳐 실시간 방송한 내용을 다운받아 지난 주에 [유튜브]에 전문 채널 하나를 새로 개설하고 업로드했답니다.

올려진 영상과 내용을 다시 설명해주면 좋을 것 같아서, 한 군데 모아서 포스팅을 하나 합니다.
페이스북 멀티 이미지 슬라이드(캐러셀 방식) 포스팅 방법을 설명해줄 겸해서 일부러 작성하는 포스트이기도 합니다. 참고해 두시고 필요한 때 리뷰해서 보시지요.

* 방송일 : 2016년 11월 25일(금)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최규문의 페이스북 백문백답” 라이브 강좌
[1회] 페이스북, 누가 왜 공부해야 되나?
>> https://youtu.be/CYmXN_Mcw0o

페이스북 라이브로 진행되는 이야기 강의입니다.

[주요 내용]
– 라이브 강좌 개설 배경 및 취지 소개
– 페이스북 새소식: 매장방문 광고/ 페이지 샵 등장
– 페이스북의 역사와 페이지 등장에 얽힌 히스토리
– 페이스북 프로필, 페이지, 그룹의 3위일체 상관 관계
– 페이스북 포스트의 유통 경로와 확산 프로세스

[질의 응답]
1. 체크인 장소 페이지를 개설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2. 비밀번호 변경 대신 해킹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요?
3. 작은 기업들은 프로필로 페이지를 대신해도 되나요?
4. 페이지로 제3자 광고를 (유치/위탁)하는 건 합법적인가요?

[추가 문답]
* https://www.facebook.com/groups/realtime7
* 방송일 : 2016년 12월 02일(금)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최규문의 페이스북 백문백답” 라이브강좌
[2회] 페이스북 프로필과 그룹, 어떻게 쓰나?
>> https://youtu.be/Ns92Y11yasI

[주요 내용]
– 페이스북 프로필에서 친구를 맺는 것의 의미
– 페이스북 프로필 사진과 실명 사용의 필요성
– 페이스북 메시지와 그룹 이벤트의 활용법
– 페이스북 @태그와 #태그의 효과적 활용법

[질의 응답]
1. 페이지 포스트를 [게시물 홍보하기]로 광고를 집행할 때 주의할 점은 무엇인가?
2. 행사 홍보용 게시물을 페이지 포스트로 올리는 게 좋을까, 이벤트로 올리는 게 좋을까?

 

* 방송일 : 2016년 12월 09일(금)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최규문의 페이스북 백문백답” 라이브 강좌
[3회] 페이스북 페이지 마케팅과 광고에 관하여…
>> https://youtu.be/5SoDoepKJIU

[주요 내용]
– 페이스북 광고와 CPM과 CPC, CTR(클릭율)의 개념
– 페이지와 프로필, 그룹의 상관 관계에 관한 리뷰
– 포스트 인사이트는 무엇이고 어떻게 읽어야 하나
– 콘텐츠 전파 확산이 이루어지는 원리와 콘텐츠 테마
– 페이스북 광고 프로세스(사이클)의 구조와 기본 원리

[질의 응답]
1. [페이스북 마케팅] 책을 바로 주문하는 링크가 있나요?
=▶ https://goo.gl/8pi33O (화방넷샵)
=▶ http://페이스북.net
2. 멀티 이미지 포스팅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 방송일 : 2016년 12월 16일(금)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최규문의 페이스북 백문백답” 라이브 강좌
[4회] 페이스북 타겟 광고의 기본 원리
>> https://youtu.be/3t0cXD3vx4Q

[주요 내용]
– 온라인 광고 사이클의 구조와 평균 전환율 이해
– 페이스북 픽셀이란 뭐고, 맞춤타겟이란 무엇인가
– 적자 광고 악순환을 벗어나기 위한 기본 선결 과제
– 페이스북 타겟 광고를 통한 잠재고객 확보 원리

[질의 응답]
1. 페이스북 광고로 유입된 첫 방문에서 구매전환을 기대하면 안되는 이유는?
2. 화방넷에서 [페이스북 마케팅] 책을 바로 주문하려면?
=▶ https://goo.gl/wEunNa
3. 페이스북 광고/마케팅 실전 기법을 배울 수 있는 오프라인 교육은 없나요?
=▶ http://j.mp/2hqG75s

 

* 방송일 : 2016년 12월 23일(금)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최규문의 페이스북 백문백답” 라이브 공개 강좌
[5회] 페이스북 광고 프로세스와 비즈니스 관리자
>> https://youtu.be/gfZL18ywmiQ

[주요 내용]
– 페이스북 광고 콘텐츠의 전파 구조와 원리
– 페이스북 광고 단계별 캠페인 목표 설정 방법
– 업종별로 꼭 배워야 할 페이스북 광고 3가지
1) 온라인 쇼핑몰 = 멀티 이미지 슬라이드 광고
2) 동네 매장가게 = 주변지역 홍보하기 광고
3) 상담 접수신청 = 잠재고객 확보하기 광고
– 비즈니스 관리자의 개념과 계정 생성하는 방법

[질의 응답]
1. 주변지역 홍보 광고시 매장이 여러 개면 광고비가 매장 수만큼 곱절로 소비되나요?
2. 페이스북 맞춤타겟을 만들었는데 잠재고객 확보 광고가 왜 필요한가요?
3. 라이브 방송 강의 교재는 어디서 살 수 있나요?
= https://goo.gl/qyyjIU

 

* 방송일 : 2016년 12월 30일(금)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최규문의 페이스북 백문백답” 라이브 공개 강좌
[6회] 페이지의 가치와 페이스북 인사이트 분석법
>> https://youtu.be/z5XZF38koTg

=▶교재 보러가기 : https://goo.gl/jK3gS2

[주요 내용]
– 화방넷 페이지의 금전적 가치 환산 방법
– 페이스북 페이지와 그룹의 연동 활용 사례
– 페이지 인사이트란 무엇이고 어떻게 분석하나
– 페이스북 광고의 실제 효과와 KPI 지표 문제
– 페이스북 광고와 네이버 광고의 차이와 효과

[질의 응답]
1. 페이지 도달 수에 따른 광고비 대체 효과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2. 페이지 인사이트 분석시 필수적으로 살펴볼 항목은 무엇인가요?
3.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면 네이버 광고는 안 해도 되나요?

* [백만 방문자와 소통하는 페이스북 마케팅] 책에 대한 개괄적인 소개 방송은 6회분으로 마치고,
2017년에 새로운 라이브 스터디 그룹을 통해서 더 좋은 콘텐츠로 자주 만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