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는생활이다 No.17 _250805. 클로바노트 이젠 안녕! 구글 노트북엘엠 하나로 몽땅 끝내라!
—————————-
요즘도 회의를 많이 하시나요?
조직 생활을 하면서 가장 계륵같은 도구나 시간을 꼽으라고 하면 지위 고하, 나이 성별을 떠나서 “회의”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가장 많을 겁니다.
안 하면 좀 허전하고, 하자면 자료 준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부담스럽고, 자료는 어찌 어찌 준비했더라도 정작 회의 참석해서 입 꾹 다물고 다른 부서, 상사들의 주절 거림, 혹은 딴 사람들 자기 자랑 이야기 들어주느라 참아야 하는 시간이 아까운 것은 그렇다 치겠는데…
혹여라도 회의록을 기록하는 업무나 과제가 나에게 떨어진다면 그건 정말 고역에 고역을 곱으로 더하는 일이지요. 참석도 부담인데, 듣고 싶지도 않은 회의 내용들을 열심히 듣고 최대한 기록하고 요약하여 나중에 공유나 보고까지 해야 하는 셈이니, 오죽하겠습니까…
꼭 기업의 회의록 작성만이 아니지요…
학생이어서 교수님이나 선생님 수업을 꼼꼼히 듣고 메모하고 필기해야 할 상황인데… 몸 컨디션이 안 좋아서 집중에서 해방되어 좀 쉬고 싶거나, 혹은 너희는 자라, 나는 떠들랜다 하는 막가파식 선생님의 수업 내용이 도무지 귀에 들어오지 않는데, 시험문제는 나올 것 같으니 어떻게든 메모나 필기 요약을 안 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면….
기자들의 경우 취재원을 인터뷰해야겠는데… 따박 따박 말을 할 때마다 불확실한 용어나 표현을 그때그때 일일이 확인해달라고 하기도 민망하고, 꼬치 꼬치 받아 적는 행동 자체가 상대방에게 부담을 줄 것같아… 굳이 따라서 필기 안 하고 고개 끄덕이며 맞장구만 쳐주었는데 막상 인터뷰 마치고 일어서는 순간 무슨 말을 들었는지 영 생각이 안 나는 기억력의 소유자라면…
예전 같았으면 이런 경우가 모두 참으로 난감하고 쥐약같은 상황이었죠,
하지만, 아이큐 159를 넘나드는 슈퍼 울트라 스마트 짱 AI 친구들이 우리의 파트너로 건재한데 이런 상황들은 이제 더 이상 하나도 고민할 일이 아닙니다!
왜냐? 마이크 켜고 녹음기 앱 하나 돌려서 음성만 이상 없이 따서 오디오 파일만 하나 만들 수 있으면 한 시간이든 두 시간이든 대화나 인터뷰 내용을 스크립트 파일로 추출해서 텍스트 파일로 굽는 일이 순식간에 가능해진 시대이니까요…
지금처럼 STT(스피치 투 텍스트) 기능을 해주는 AI 앱이나 도구들이 없을 때는 [이른 바 오디오 파일 녹취록] 만드는 일은 정말이지 많은 시간과 엄청난 노력을 요구하는 노가다의 대표적인 작업 중 하나였지요.
그나마 이런 단순 노가다에 들어가는 노력을 조금이나마 덜어주었던 게 바로 네이버가 무료 제공했던 [클로바노트] 앱/서비스였습니다.
우리가 네이버에게 감사해야 할 두 가지만 꼽으라고 하면 한글 나눔폰트를 오픈 소스로 공유해서 상업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준 것 하나랑 클로바노트를 600분 씩이나 무료 사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를 해준 점두 가지를 우선으로 꼽습니다.
그런데, 구글이 첨단 AI 기능을 속속 무료 베타 버전으로 풀면서, 특히나 노트북 엘엠에 오디오 파일 스크립트 해독 기능과 함께 오디오 생성 기능까지 거의 무료로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더이상 클로바노트에 의존해야 할 필요가 순식간에 사라져 버렸습니다.
녹음 길이가 얼마가 되었든, 어느 나라 언어가 되었든 일단 음성파일로 녹음만 되어 있으면 mp3, wav는 기본이고 아이폰에서 만들어주는 m4a 파일조차 가리지 않고, 디지털 음성 파일을 노트북 엘엠에 업로드(소스 추가)만 해주면 1시간 짜리 분량의 파일도 불과 1-2분이면 뚝딱 스크립트를 뽑아서 텍스트 파일로 저장해 주니까요…^^
일단 스크립트가 텍스트 파일로 뽑혀 나오기만 하면 분석, 요약, 추출 등등의 재가공 작업은 다른 일반 텍스트나 PDF 파일과 하나도 다를 바가 없으니 이후 공정은 그냥 노트북엘엠이 할 수 있는 모든 기능을 다 적용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엘엠은 최근 업데이트를 통해서 오디오 개요 생성을 넘어 (아직 영어로만 만들어주긴 하지만) 파워포인트 설명 슬라이드 파일을 함께 만들어 보여주면서 비디오 개요 파일까지 순식간에 뚝딱 생성해주는 수준에 이르렀습니다.
이제는 음성 녹음 앱 하나면 내가 스스로 듣고 녹취록을 힘 들여 만들지 않아도 AI가 이 모든 업무를 처음부터 끝까지 순식간에 대신해 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클로바노트를 고집할 이유가 있다면 댓글에 남겨 주세요!! 그 이유가 충분히 합당하다고 판단되면, 제가 3만원 상당의 [카카오톡 선물하기] 쿠폰을 하나 구매해서 즉시 쏴 드릴게요!! ^^
———————————————
입력(녹음)은 스마트폰의 녹음 앱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