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이야기 _190624. 6월의 마지막주이자 상반기 끝주를 맞으며…
또 한 해의 절반이 훌쩍 지나갔음을 되새기며, 중간 점검을 해봐야겠구나 싶은 아침입니다.

제가 구글을 처음으로 본격 공부하기 시작한 게 2016년 5월입니다. 그 전에도 간간히 보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페이스북 타겟 광고를 깊게 공부하면 할수록 그 뿌리가 구글이라는 것을 느끼지 않을 수가 없었죠. 그래서 작심을 하고 스터디 모임을 만들고 더 깊게 파기 시작했죠.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구글 태그매니저까지…
 
시작은 페이스북의 다이내믹 광고와 추적 픽셀의 뿌리를 좀더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였죠. 픽셀을 심지 않으면 추적을 할 수 없고, 추적 데이터가 없는 맞춤타겟도, 다이내믹 광고도 불가하니까요. 지금은 많이 자동화되었지만, 그때만 해도 각 웹페이지의 소스를 건드리지 않고는 추적 픽셀을 심을 수도 없었습니다. 개발자도 아닌데다 자바스크립트 언어도 모른 상태에서 추적 픽셀을 공부하려 들었으니 중간에 막히는 게 한둘이 아니었죠.
 
이리 묻고 저리 묻고, 귀동냥에 웹서핑을 벗삼아 겨우겨우 한 걸음씩 깨우치고 배워 나간 셈인데, 그 사이에도 구글은 또 바뀌고 또 변하고 하는 통에 따라잡기가 벅차더군요…
그러기를 되풀이하면서 꼬박 3년이 지난 올 6월에 읽은 책이 마소캠퍼스에서 지난 4월에 펴낸 [매출을 높이는 실전 구글 광고 마케팅]입니다.

그러기를 되풀이하면서 꼬박 3년이 지난 올 6월에 읽은 책이 마소캠퍼스에서 지난 4월에 펴낸 [매출을 높이는 실전 구글 광고 마케팅]이란 책입니다.

 

국내 GDN에 대해 한글로 다룬 책이 거의 없어서 구글 광고를 공부하고 싶어도 딱히 쓸만한 참고서가 없어서 아쉽던 차에 나온 책이 [한권으로 끝내는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 GDN & YouTube 마케팅]입니다. 디지털북스란 곳에서 2017년 12월에서야 펴낸 책이죠.
그 뒤로 다시 1년 반이 지나서 올해 4월말에 나온 책이 바로 마소캠퍼스에서 펴낸 [매출을 높이는 실전 구글 광고 마케팅]이란 책입니다.
이미 전 세계 검색의 7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구글의 거대한 지식 콘텐츠와 300만개 이상의 광고 제휴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어느 카테고리, 어느 국가, 어느 집단이든 타겟팅하여 광고를 내보낼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전세계 최대, 최고의 글로벌 광고 플랫폼을 이렇게 더디게 공부하는 나라가 또 있을까 싶은 생각이 늘 마음 한 구석에 가득했는데 그 갈증을 풀어주는 딱 두 권의 책이었지요.
 
지난주 말까지 [실전 구글 광고 마케팅]이란 책을 잡아 밑줄 그어가면서 실제 화면 메뉴 대조해가며 읽기를 겨우 마쳤습니다.
GDN 공부를 수년 간 넘게 하면서도 여전히 똑부러지게 이해를 하지 못했던 디테일한 부분들을 비롯해, 구글 검색 광고에서 디스플레이, 동적 리마케팅 광고에 이르기까지 구글 광고 전체에 대한 큰 그림을 바로 보는 데 많은 도움이 되더군요…
 
모두 214쪽에 달하는 분량으로 깨알같은 내용들이 체계적으로 잘 서술되어 있는데, 마지막 결론부 챕터는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 이라는 방법에 대한 소개와 권유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한 마디로 전환을 일으키고 싶은 상품 피드와 광고 소재(제목/이미지 등)만 올려놓고 전환 단가와 예산만 세게(평소 대비 2배 이상) 책정해두고 일단 걸어 놓으면, 타겟팅 작업부터 광고 생성 및 실제 집행 작업까지 모두 머신 러닝으로 알아서 해주고, 평균 전환단가로 20% 이상 성과를 더 내주겠다고 장담하는 인공지능 기반 자동화 광고 방식입니다.
 
구글의 인공지능 기술이 이제는 플레이스토어의 앱 설치 광고(UAC) 뿐만 아니라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에도 충분히 먹힌다는 자신감의 발로인 것으로 보이는데요…
실전에서 한번 테스트를 해봐야겠네요…
 
물론 이 캠페인을 쓰려면 다음과 같은 사전 자격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한번 공부해 보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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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기 전에
전환추적이 설정되어 있고 전환 기반 자격요건을 충족하는지 확인하세요.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설정하려면 디스플레이 네트워크의 표준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 발생한 전환이 50회 이상이어야 하며 지난 30일 동안 검색 캠페인에서 발생한 전환이 100회 이상이어야 합니다.
일일예산이 타겟 CPA 입찰가의 2배 이상이어야 합니다.
광고 제목, 설명, 이미지 및 로고와 같은 애셋을 준비하세요.
추가로 제공되는 관리 기능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에서는 타겟팅이 자동으로 실행되지만, 광고주가 광고의 게재위치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특정 사이트에 광고를 게재하지 않으려면 계정 수준 게재위치 제외를 사용하세요. 사이트 카테고리 및 콘텐츠 제외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리마케팅을 이미 사용하고 있는 경우의 팁
사용자 목록이 1개 밖에 없는 등 기존 운영 중인 리마케팅이 단순한 편이라면,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에 리마케팅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직접 관리하는 리마케팅 캠페인 대신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을 사용해 보세요. 동적 리마케팅용 피드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계정에 이미 피드가 있는 경우에는 동적 리마케팅 시작 시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에 연결됩니다. 스마트 디스플레이 캠페인은 잠재고객 또는 사용자 목록 타겟팅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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