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_픽셀 업데이트

 

주말에 걸쳐 혹시 이런 알쏭달쏭한 안내 이메일을 페이스북으로부터 받으신 분들 계신가요?
도대체 무슨 말인지, 그래서 나더러 어쩌라는 것인지 도무지 이해가 쉽게 안 되어서 주변의 전문가 분들께 자세한 뜻을 여쭈어 보았더니 아래와 같은 취지로 답들을 주시더군요…
혹시 이런 내용의 메일 받고서 무슨 조치를 취해야 하는 건지 궁금하거나 의아스러웠던 분들은 아래 제가 받은 회신 내용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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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first party 쿠키를 자사 쿠키로, third party 쿠키를 타사 쿠키로 번역을 해 놓은 듯 합니다. 원문은 아래와 같구요

Important Facebook Pixel Update
Hi XXXX,

On October 24, Facebook will begin offering businesses a first-party cookie option with the Facebook pixel. This change is in line with updates made by other online platforms, as use of first-party cookies for ads and site analytics is becoming the preferred approach by some browsers.

Businesses have long relied on cookies to serve ads to relevant audiences and understand visits to their sites. Up until now, Facebook has used its pixel — powered by third-party cookies — for website analytics, ad targeting, and ad measurement. This new option will also help advertisers, publishers, and developers continue to get accurate analytics about traffic to their websites.

Businesses can opt out of first-party cookies by updating their pixel settings in Events Manager.

The controls people have over ads on Facebook in Ads Preferences will not change. Our Business Tools Terms also still require businesses to clearly disclose how they use cookies and share data collected on their sites with third parties, so we recommend businesses review their cookie-related disclosures. To learn more about this update, visit the Help Center.

You are registered as an admin of these Facebook Ad Accounts which have Facebook pixels:

[XXXXXXXXX]

Thanks,
The Facebook Ads Team

관련하여 확인해본 즉 페이스북 픽셀 업데이트 조치의 요지는 아래와 같답니다.
24시간 후에 3rd 파티 쿠키를 지우는 사파리 같은 브라우저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네요…

Your client must have received the below information from Facebook.
Please ask them to follow the steps and enable First Party cookies.
It’s a workaround for the browsers like safari who deletes the third party cookies after 24 h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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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컨대 다른 회사에서 제공하는 추적 픽셀(써드파티 쿠키)을 통해 수집된 정보를 특정 시간이 경과하면 자동적으로 지워버리는 사파리 같은 브라우저에 대응하기 위해 써드파티  쿠키를 자사 쿠키처럼 인식하도록 업데이트한다는 설명이었습니다.
대충 어떤 뜻인지 감이 오긴 했지만 명쾌하게 이해가 되지 않았는데…. 조금 지나니까, 다른 분석 업체 지인으로부터 아래와 같은 설명 답변이 추가로 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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쿠키의 종류에는 1사쿠키, 3사 쿠키가 있음.
: 1사쿠키 – 웹사이트 소유의 이름으로 된 쿠키
: 3사쿠키 – 광고플랫폼등의 이름으로 심어진 제 3자 사이트의 쿠키

1. 삼성갤럭시 폰 자체 브라우저의 경우, 7.0버전부터 disconnect기능이 추가됨(물론 디폴트값은 enabled임)

2. 이것과는 별개로, 사파리 / 파이어폭스에서 3rd파티 쿠키를 (부분)제한함.

[관련정보1]  http://m.zdnet.co.kr/news_view.asp?article_id=20180831091800&re=zdk#imadnews
[관련정보2]  https://www.tune.com/ko/blog/what-apples-intelligent-tracking-prevention-2-0-itp-means-for-performance-marketing/

3. 2번의 경우는 현재 사파리, 내년 파이어폭스에 해당되며, IE와 크롬에서는 아직 확인된 바 없음.

4. 3번의 이유로, 우리나라의 경우는 해당 브라우저의 미미한 사용률 때문에 아직까지 영향도가 크지 않으나,
일부 아이폰 전용의 서비스(ex>아이폰 케이스 몰) 등에서는 광고 추적 스크립트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5. 해당 추적방지 기능의 영향도로
1) 분석결과 해석의 문제
2) 광고시스템별 전환학습(머신러닝)에 제한이 발생할 수 있음.

6. 해결책
계속 연구중이며, 현재 구글 광고의 경우는 GA – 구글광고(구 애드워즈)의 연동, gtag스크립트 설정, gtm상의 conversion linker태그 설정 등이 있으나
이는 구글 광고의 경우 가이드이며, 타 광고추적 스크립트의 경우는 테스트가 필요함(현재 테스트중)

gtm의 conversion linker 태그는 사파리 브라우저의 ITP 1.0(지능형 추적방지 시스템)이 나온 후 추가된 기능으로, 핵심은 ‘3사쿠키를 1사쿠키로 복사해주는 기능’임.
이 전환링커 태그에 대한 테스트가 필요한 것이, 구글 광고의 경우 gtag로 통합되면서 3사쿠키를 사용하지 않지만,  크리테오 / 페북 등은 여전히 3사쿠키를 사용하며,
우리나라는 사파리와 파폭브라우저 사용률이 미미하여 영향도가 크지 않으나, 향후 크롬브라우저도 이러한 기능을 도입할 경우 영향도가 클 수 있음.

—> 광고 대행사들의 경우 매우 민감할 수 있는 문제이며, 정확한 사실관계 / 영향도 / 해결책을 정리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됨.

ex>
GA : 1사 쿠키로 생성
페북 : 3사 쿠키로 생성
—-> 사파리/파이어폭스 브라우저의 GA상의 세션, 전환수와 페북 광고관리자의 랜딩페이지조회(view content)와 전환수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음.

※ 구 애드워즈 리마케팅 스크립트의 경우 과거에는 3사 쿠키로 심어졌으나, 작년말(10월경)부터 구글의 광고추적 스크립트와 GA스크립트가 ‘gtag’라는 이름으로 통합되면서, 3사쿠키가 아닌 1사 쿠키로 변경되어 있음. 하지만 여전히, 페북픽셀(페북광고+인스타광고), 크리테오 스크립트 등의 광고추적 스크립트 등은 대부분 3사쿠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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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은 회사 내에서 공유한 자료인데,
받으신 이메일은 바로 이 내용의 연장선상에서 페이스북도 쿠키 타입을 변경(3사쿠키–> 1사쿠키로)하겠다는 안내문으로 보입니다.

‘자사쿠키’라고만 씌여 있으니 당연히 일반인들은 전혀 알 수가 없지요 ^^;  이런 이슈도 같이 풀어서 설명되어야 하는데 페북 공지는 불친절하게도 설명이 부족하네요

24시간 후에 3사 쿠키 삭제 건은 위 글에 포함된 링크 중 [관련정보 2] 링크의 내용을 참조하시면 될 듯합니다.
사파리에서 적용되며 파이어폭스도 내년에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구글 광고(구 애드워즈)의 경우, 전에는 3사 쿠키였지만 작년 10월경 스크립트 버전 업그레이드(gtag.js로 통합)이후 GA와 광고 스크립트 모두 1사쿠키(당사쿠키)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래서 구 애드워즈 리마케팅 스크립트의 경우 3사쿠키로 작동하지만, gtag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 이같은 문제는 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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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쪽에 상세하고 친절한 설명 회신을 보내주신 분은 여태경 님입니다. 이 분이 아이보스 근무하던 시절에 알게 된 인연인데, 회사 옮긴 뒤로도 GA분석 관련 작업 중에 막히면 귀한 조언과 힌트를 주시곤 하지요. 쉽지 않은 지식을 상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해주셔서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늘 고맙습니다…^^
그리고 항상 드는 생각은, “배움에는 끝이 없고, 모를 때는 묻는 것이 최선”이라는 진실입니다 !!

1사 쿠키, 3사쿠키가 어떤 의미인지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 참고해 보세요…
http://analyticsmarketing.co.kr/digital-analytics/google-analytics/1655/

[추신] 글 중에 인용한 설명문(파란색 표시 부분)은 여태경 님이 보내준 메시지 내용을 일부 문장의 어미 표현만 다듬은 것으로, 원 저작자의 동의 없이 임의로 복사하거나 퍼서 쓰지 마시길 당부드립니다. 저와 같은 이메일을 수신하고 유사한 궁금증을 갖고 있을지 모를 페이스북 친구들을 위해 개인 메시지로 주고 받은 내용을 별도 포스트로 옮겨 적은 글임을 밝혀 둡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