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도 끝주로군요. 금새 장마가 시작되고, 7월이면 휴가도 시작되겠지요. 1년 중 제일 공부하기 힘든 시즌이 다가오는군요…^^
 
가끔씩 저를 보면, “페이스북 교육 언제 하냐?”고 묻는 분들이 계십니다. 자주 안 합니다.^^  홀수달에는 구로에서 마지막주 수-목 양일간 [페이스북 마케팅 실전] 과정을, 짝수달에는 양재동에서 임헌수 소장님과 함께 [페북&인스타통합마케팅] 과정을 4주로 나누어 진행합니다.
 
이소프팅 주관으로 시작된 [페이스북 타겟마케팅 실전클리닉] 과정이 다음달(7월 25-26일)로 어느새 24기째를 맞는군요…
강의때마다 늘 강조하여 말씀드립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어떻게 잘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것 이상으로 어떻게 하면 페이스북 광고에서 해방될 수 있을까를 더 많이 연구하시라고요.
 
어떤 마케팅이나 광고 플랫폼(채널)도 내 것이 없으면 남의 것을 빌려 쓸 수밖에 없고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네이버든 페이스북이든 입찰 경쟁에 의해 광고 노출 순위가 결정되기 때문에 조금만 효과가 괜찮다고 소문이 나면 너도 나도 돈질을 하며 달려듭니다. 때문에 광고비가 금새 비싸져 버립니다. 입찰가가 올라가면 광고비 대비 효율은 떨어지는 게 당연하지요… 페이스북도 이미 네이버 키워드 광고 만큼이나 경쟁이 심화되어 패션이나 화장품 분야 쪽 전환 광고 단가는 수익을 내기 어려울 만큼 올라버린 상태입니다.
 
악순환은 시작되고, 경쟁 심화에 따른 매체 포화로 사람들은 새로운 매체를 찾아서 헤매게 됩니다. 올 하반기 유튜브로의 쏠림 현상과 인스타의 비즈니스 도구로의 전환이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타는 페이스북의 자회사이고 광고 시스템은 이미 한몸으로 통합되어 있습니다. 작년 하반기 페이스북의 사용시간이 유튜브의 3분의 1 수준이었는데, 30% 이상 줄어들어 올 상반기 그 격차가 더 벌어져서 지금은 6분의 1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스마트폰사용시간추이

페이스북이 유튜브에 빼앗긴 시간을 그나마 인스타그램이 메꾸고 있습니다.
스마트폰_SNS사용시간추이

 

6월부터 적용된 [인스타그램 쇼핑 태그] 기능이 7월에는 본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타 쇼핑 태그는 포스트에 외부 쇼핑몰이나 랜딩페이지로 연결되는 아웃링크 [태그]를 붙여 “투 터치” (정확히는 쓰리터치!)방식으로 쇼핑몰이나 홈페이지로 유입을 일으키는 새 기능입니다. (아래 그림 순서 참고!)
인스타쇼핑태그셈플
문제는 이 기능을 써먹으려면 페이스북에 ‘쇼핑 카테고리’의 [페이지]를 개설하고 [샵] 탭을 활성화시킨 뒤 [제품]을 등록하고, [인스타그램 비즈니스 계정]과 연동시켜 주어야 비로소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더욱이 인스타는 내 포스트를 읽어줄 구독자(팔로워)가 없으면 따로 노출할 방법도 없습니다. 그러면 앞으로 당연히 광고 수요가 몰리겠지요…(페이스북의 노림수는 여기 있을 거고요.) ㅠㅠ
 
최근 디지털 마케팅은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법이 발전하면서 이제는 타겟팅 작업 자체를 시스템에 맡기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최적화에 필요한 학습과 그에 필요한 적정 광고예산만 책정해주면 타겟팅 및 전환 효과는 기계가 알아서 높여주는 애드 테크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 것이지요.
>> 관련 구글 기사(필독 추천) : https://www.thinkwithgoogle.com/intl/ko-kr/marketing-resources/omnichannel/redefining-performance-in-the-age-of-machine-learning
이런 마당에 광고 효율를 고민하는 마케터들이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일들은 무엇일까요? 과연 그런 게 남아 있기나 할까요?
원리를 알아야 응용법이 보입니다. 좀더 진지하게 깊이 고민하고 싶은 분들은 함께 공부하러 오세요!!
 
7월은 25일, 26일 양일간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각각 5시간씩 진행합니다.
실전클리닉홍보화면_1807

>> http://bit.ly/clinic_1807fbm

10시간의 투자, 결코 많은 시간도, 충분한 시간도 아닙니다!
그치만 한번 제대로 배워두면 두고 두고 보탬이 되실 겁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