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고객파일 맞춤타겟을 만들 때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구해야 하나요?

페이스북
작성자
질문남
작성일
2018-08-01 11:25
조회
9472
[질문] 보통 CRM정보 활용한 맞춤타겟을 만드는 경우에 해당 고객들로부터 개인정보의 제3자제공? 등의 동의를 사전에 받고 진행하는지 궁금해요...

페이스북에 업로드 되는 데이터는 '암호화된 데이터'이니 '개인정보 제3자 제공' 은 아니라고 볼수도 있을것 같고 , 어쨌든 개인정보를 가지고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이니 '개인정보 활용' 동의를 받아야 할것도 같은데요.
페이스북 문의 결과는 "우리는 '맞춤 타겟 약관'을 사전 고지할 뿐, 그 이외의 사항은 광고주가 알아서 하시오..." 입니다. 언뜻 생각하면 당연히 별도의 개인정보 관련 동의를 받아야할것도 같고, 소규모 로컬 비즈니스에서도 고객정보를 활용하는 것을 보면 보유한 정보를 가지고 그냥 진행하는것도 같아 아리송합니다... (후략)

-------------------------------------------------------------------

[응답] 매우 예민하고 어려운 질문입니다.

https://www.facebook.com/about/privacy
Data Policy
Learn more about Facebook’s privacy policy and practices, including what types of info Facebook receives and how info is used and shared.
facebook.com

[최규문]
위의 링크를 먼저 읽어 보세요. 특히 아래 부분 내용...
-------------------------------------------------------------------
파트너가 제공하는 정보. 광고주, 앱 개발자 및 퍼블리셔는 이들이 사용하는 Facebook Business 도구, 즉 당사의 소셜 플러그인(예: "좋아요" 버튼), Facebook 로그인, 당사 API와 SDK 또는 Facebook 픽셀을 통해 당사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파트너들은 회원님의 Facebook 계정 보유 여부 또는 Facebook 로그인 여부와 관계없이 Facebook 밖에서의 회원님의 활동에 대한 정보(회원님의 기기, 회원님이 방문한 웹사이트, 회원님의 구매 내역, 회원님에게 표시되는 광고 및 회원님이 해당 파트너들의 서비스를 사용한 방법에 관한 정보 포함)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게임 개발자는 Facebook API를 사용하여 저희에게 회원님이 플레이하는 게임에 대해 알려줄 수 있고, 비즈니스는 회원님이 해당 비즈니스의 스토어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해 알려줄 수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회원님의 정보를 당사에 제공할 권리가 있는 제삼자 데이터 제공업체로부터 회원님의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활동과 구매에 관한 정보를 받습니다. 회원님이 파트너를 방문하거나 파트너 서비스를 이용할 때 또는 파트너와 제휴한 제삼자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할 때 회원님의 데이터를 파트너가 받게 됩니다. 당사는 각 파트너에게 회원님의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하고, 공유할 수 있는 합법적 권한을 획득한 후에 당사에 데이터를 제공할 것을 요구합니다. 당사에 데이터를 제공하는 파트너 유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Facebook Business 도구와 관련하여 당사의 쿠키 사용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Facebook 쿠키 정책 및 Instagram 쿠키 정책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최규문]
페이스북의 개인정보 노출 및 유출 관련 이슈와 유럽의 개인정보규약 발효로 인해 올해 4월부터 5월에 걸쳐 페이스북의 약관들 전체가 각 주제별로 매우 상세하게 전면적으로 업데이트되었습니다.
사실상 원칙적으로 모든 개인정보는 수집할 때부터 수집 당하는 상대가 수집된다는 사실과 활용에 대해 "동의"해야만 수집된 데이터를 쓰는 게 원칙적으로 맞습니다.

법적으로 문제가 된다면 그 원칙이 1차적으로 적용될 거구요....

그런데 페이스북 맞춤타겟의 경우, 어떤 형태로든 내가 확보한 명단이나 개인 정보를 기반으로 암호화 처리를 하여 누구인지 알수 없도록 해시 처리를 한 다음 그 정보를 페이스북 안의 개인 프로필 정보와 비교 대조하여 페이스북 사용자인지 아닌지를 판별하여 사용자만 묶어내는 개념입니다. 즉 맞춤타겟 자체가 누가 들어있는지 개인명단을 알 수 없는 정보라는 것이지요.
결국 맞춤타겟으로 포섭되어 광고에 노출되었다고 하더라도 노출 당한 입장에서는 자신이 왜 어떤 경로로 그 명단에 들어있는지를 특정하여 문제를 제기할 방법이 사실상 거의 없는 셈입니다.
페이스북이 이와 관련된 질문에 답변을 애매하게 하는 것도 맞춤타겟의 이와 같은 모호한 성질 때문입니다.

수집 원칙을 무조건 준수하라고 하기에는 그것을 강제하거나 통제할 수 있는 방법이 없고, 그렇다고 맞춤 타겟 기능을 쓰지 말라고 하거나 아예 중단하게 되면 페이스북의 타겟 광고 시스템의 장점이 사라져 버리게 되니까요.

그래서 그나마 고객리스트 맞춤타겟을 만들려고 할 때, 사전에 [알럿 경고]를 한번 더 띄우고 [동의]를 재확인하는 프로세스 하나가 최근(2018년 5~7월)에 추가되었지요.


그리고 그 소스 파일을 어디에서 얻은 것인지를 다시 한번 밝히라고 [출처 확인]을 요구합니다.
페이스북 입장에서는 만의 하나 법적이 분쟁이 발생할 때, 봐라 이 데이터 원본은 당신이 이런 경로로 얻은 것이라고 밝히지 않았냐 우리는 책임이 없다 이런 발뺌의 명분을 하나 삽입한 거라고 봐야지요.
결국 개인정보 사용으로 인한 모든 이슈의 최종 책임은 광고주가 지라는 겁니다.

[최규문]
미안하지만,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 2500만명 중 제가 어림짐작하기로는 휴면 계정까지 포함하면 최소 2000만명 이상의 개인 프로필 정보가 이미 페이스북으로 등록된 상태입니다.
이 말은 페이스북 사용 중에 어떤 광고에 노출되더라도 어떤 광고가 내 뉴스피드나 모바일 창에 나타났다고 하더라도 왜 나를 허락없이 타게팅(수집)했냐고 항의하거나 자신의 동의 없이 수집당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사실상 없다고 봐야지요...

위에 링크 드린 페이스북의 [데이터 이용 정책]에 대한 약관을 보시면 개인이 페이스북에 어떤 형태로든 등록한 정보나 게시물들에 대해 거의 무제한적인 사용권을 페이스북이 갖도록 되어 있거든요.
소유권이 본인이라는 것과, 사용권을 페이스북이 갖는다는 것은 또다른 이야기거든요.
페이스북을 공짜로 쓰는 댓가로 모든 사용자는 맞춤타겟의 희생양이 되는 것을 감수해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답변이 되셨을려나요?? ^^

[질문자]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저에게는 아직 개인정보 활용 맞춤타겟 광고가 노출된 적은 없는 것 같아 어떤 메세지인지 확인해보지는 못했는데 '당신의 정보를 활용하여 광고를 진행했기 때문입니다~' 라는 식으로 메세지가 나와버리면 문제 소지가 있을까 싶어 걱정이 되었었는데...
특정하여 그 이유만 나오기보다는, '연령, 국가 타겟팅에 의해 노출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라는 메시지도 나오는걸로 봐서는...
혹 맞춤타겟으로 광고를 만들면 광고 표시 이유가 '광고주가 정보를 업로드 하여 광고를 요청하였기 때문입니다'.. 등의 메세지가 나오지는 않을까 하여..^^...

[최규문]
ㅎㅎ 저 내용을 보시면 아이보스 교육이라는 페이지(브랜드)가 대한민국 거주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랜덤하게 광고를 내보냈다는 건데... 저 조건에 들어가지 않는 페이스북 사용자는 전체의 10% 미만일 겁니다.
저걸 맞춤타겟으로 수집당한 것으로 항의할 근거가 되기에는 한창 모자란 거죠..|페이스북에 개인정보 생년월일하고 대한민국 거주지만 입력해도 타겟팅 가능한 수준이니까요...

[최규문]
"타게팅 기준은 회원님의 페이스북 프로필과 인터넷 연결정보를 기반으로 합니다." 라고 되어 있잖아요. 그리고 앞서 제시한 데이터 이용 약관에 보면 이런 정보를 모두 수집해서 광고 등에 페이스북이 사용할 수 있다고 이미 다 명시해 놓았습니다.
결국 이게 싫으면 페이스북을 탈퇴하고 쓰지 말란 얘기나 마찬가지죠.

다음의 [데이터 이용 정책]을 시간 날 때 한번 찬찬히 읽어 보시길 권합니다.
---------------------------------------------------------------------------------------------
데이터 정책

본 정책은 Facebook, Instagram, Messenger 및 Facebook이 제공하는 기타 제품 및 기능(Facebook 제품 또는 제품)을 지원하기 위해 Facebook에서 처리하는 정보를 설명합니다. 추가적인 도구 및 정보는 Facebook 설정 및 Instagram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Facebook에서 수집하는 정보의 유형

Facebook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저희는 회원님에 대한 정보를 처리해야 합니다. 수집하는 정보의 유형은 회원님이 Facebook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Facebook 설정 및 Instagram 설정에 접속하여 저희가 수집한 정보에 액세스하고 이를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 및 다른 사람들의 활동 및 제공하는 정보. 회원님이 제공하는 정보 및 콘텐츠. 당사는 회원님이 Facebook 제품을 이용(계정 가입, 콘텐츠 작성 또는 공유, 다른 사람들과의 메시지 전송 또는 커뮤니케이션 포함)할 때 제공하는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및 기타 정보를 수집합니다. 여기에는 사진 촬영 장소나 파일 생성 날짜와 같이 회원님이 제공한 콘텐츠에 포함되거나 관련된 정보(메타데이터 등)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여기에는 카메라와 같이 저희가 제공하는 기능을 통해 표시되는 내용도 포함되므로, 회원님이 좋아할 만한 마스크와 필터를 제안하거나, 카메라 형식 사용에 관한 팁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Facebook 시스템은 아래에 명시된 목적을 위해 회원님과 다른 사람들이 제공한 콘텐츠 및 커뮤니케이션을 자동으로 처리하여, 배경과 그 내용을 분석합니다. 회원님이 공유한 항목을 볼 수 있는 사람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특별 보호를 받는 정보: Facebook 프로필 필드 또는 중요 이벤트에 회원님의 종교관, 정치관, "관심 있는" 사람 또는 건강 정보를 제공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정보 및 기타 정보(예를 들어 인종 또는 민족적 태생, 철학적 신념 또는 노동조합 가입 여부)는 회원님의 해당 국가 법률에 따라 특별 보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 및 연결. 당사는 회원님과 연결된 사람, 페이지, 계정, 해시태그 및 그룹(예를 들어 Facebook 제품에서 회원님이 가장 많이 연락하는 사람이나 회원님이 속한 그룹)에 대한 정보 및 이들과 연락하는 방식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또한 회원님이 연락처 정보(예를 들어 주소록, 통화 로그 또는 SMS 로그 기록)를 기기에서 업로드, 동기화 또는 가져오기로 선택하는 경우 해당 연락처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연락처 정보는 회원님 및 다른 사람들이 알 수도 있는 사람들을 찾도록 돕고 아래에 나열된 기타 목적을 위해 이용됩니다. 회원님의 이용. 당사는 회원님이 보거나 참여하는 콘텐츠의 유형, 사용하는 기능, 수행하는 행동, 교류하는 사람 또는 계정, 활동 시간, 빈도 및 기간 등 회원님이 Facebook 제품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예를 들어 당사는 회원님이 Facebook 제품을 이용한 시간, 마지막으로 이용한 시간, Facebook 제품에서 확인한 게시물, 동영상 및 기타 콘텐츠를 기록합니다. 또한 당사는 회원님이 카메라와 같은 기능들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도 수집합니다. Facebook 제품에서 이뤄진 거래에 관한 정보. 회원님이 구매 또는 기타 금융 거래를 위해 Facebook 제품을 이용하는 경우(예를 들어 게임 내에서 구매하거나 기부하는 경우) 당사는 구매 또는 거래에 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여기에는 신용카드 또는 직불카드 번호 및 기타 카드 정보, 기타 계정 및 인증 정보, 청구, 배송 및 연락처와 같은 결제 정보가 포함됩니다. 다른 사람의 활동 및 다른 사람이 회원님에 관해 제공한 정보. 또한 당사는 다른 사람이 Facebook 제품을 이용할 때 그들이 제공하는 콘텐츠, 커뮤니케이션 및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합니다. 여기에는 다른 사람이 언제 회원님의 사진을 공유하거나 회원님의 사진에 댓글을 남기는지, 언제 회원님에게 메시지를 보내는지, 언제 회원님의 연락처 정보를 업로드, 동기화 또는 가져오는지 등과 같은 회원님에 관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기기 정보 아래에 설명된 바와 같이, 당사는 회원님이 사용하여 Facebook 제품과 통합되는 컴퓨터, 전화, 스마트 TV 및 기타 웹 연결 기기로부터, 그리고 해당 기기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회원님이 사용하는 여러 기기에 이 정보를 결합합니다. 예를 들어 당사는 회원님의 휴대폰에서 Facebook 제품 이용에 관해 수집한 정보를 이용하여, 회원님이 노트북이나 태블릿과 같은 다른 기기에서 Facebook 제품을 이용할 때 보게 되는 콘텐츠(광고 포함) 또는 기능을 회원님에게 맞춤화하거나, 다른 기기에서 회원님의 휴대폰에 표시된 광고에 대한 회원님의 반응 여부를 측정합니다. 이러한 기기로부터 얻는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기기 속성: 운영 체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버전, 배터리 잔량, 신호 강도, 사용 가능한 저장 공간, 브라우저 유형, 앱 및 파일 이름 및 유형, 플러그인 등의 정보. 기기 작업: 창이 전면 또는 백그라운드에 있는지 여부, 마우스 움직임(인간과 봇을 구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 등 기기에서 수행되는 작업 및 동작에 관한 정보. 식별자: 고유 식별자, 기기 ID 및 기타 식별자. 기타 식별자의 예로는 회원님이 이용하는 게임, 앱 또는 계정 등의 식별자 및 가족 기기 ID(또는 동일한 기기나 계정과 관련된 Facebook 및 계열사 제품에 고유한 기타 식별자)가 있습니다. 기기 신호: Bluetooth 신호 및 근처 Wi-Fi 액세스 포인트, 비콘 및 셀 타워에 관한 정보. 기기 설정 데이터: GPS 위치, 카메라 또는 사진에 대한 액세스 등 회원님의 기기 설정을 활성화하여 Facebook이 수신할 수 있도록 허가한 정보. 네트워크 및 연결: 이동통신사 또는 ISP 명칭, 언어, 시간대, 휴대폰 번호, IP 주소, 연결 속도 및 때로는 가까이 있거나 회원님의 네트워크에 있는 다른 기기에 관한 정보. 이를 통해 Facebook은 휴대폰에서 TV로 동영상을 스트리밍하는 등의 작업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쿠키 데이터: 쿠키 ID 및 설정을 포함하여 기기에 저장된 쿠키 데이터. 쿠키 사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Facebook 쿠키 정책 및 Instagram 쿠키 정책에서 알아보십시오.

[최규문]
ㅎㅎ 해석이 어려워서 그렇지 관련 내용은 데이터 정책 약관에 이미 다 서술되어 있습니다.

[최규문]
Facebook에서 정보를 활용하는 방법

Facebook은 아래에 설명된 바와 같이 보유한 정보를 이용하며, Facebook 약관 및 Instagram 약관에 설명된 Facebook 제품 및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원합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Facebook 제품의 제공, 맞춤화 및 개선. 저희는 Facebook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저희가 보유한 정보를 이용합니다. Facebook 제품을 제공하는 데는 기능 및 콘텐츠(뉴스피드, Instagram 피드, Instagram 스토리 및 광고 포함)를 맞춤화하고 Facebook 제품 안팎에서 회원님에게 관심 있을 만한 그룹 또는 이벤트나 팔로우할 만한 주제 등을 추천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회원님을 위해 특별하고 관련성 있는 맞춤화된 Facebook 제품을 만들기 위해, 저희는 수집한 데이터와 회원님 및 다른 사람으로부터 얻은 정보(회원님이 제공하기로 선택한 특별 보호 데이터 포함)에 기초한 회원님의 관계, 기호, 관심사 및 활동, 회원님이 Facebook 제품을 이용하고 상호 작용하는 방법, Facebook 제품 안팎에서 회원님과 연결되어 있거나 회원님이 관심 있는 사람, 장소 또는 사물에 관한 정보를 이용합니다. Facebook 제품의 기능, 콘텐츠, 추천을 포함하여 Facebook과 Instagram에서 개인에게 맞춤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당사가 회원님에 관한 정보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세요. 또한 회원님에게 표시되는 광고를 선택하는 방법도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Facebook 제품 및 기기의 정보: 저희는 여러 Facebook 제품 및 기기 활동에 관한 정보를 연결하여 회원님이 사용하는 모든 Facebook 제품에 대해, 어디서 해당 제품을 이용하는지에 관계없이 더욱 맞춤화되고 일관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Instagram에서 회원님이 팔로우하거나 Messenger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사람들이 속한 Facebook 그룹에 가입할 것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를 들어 다른 Facebook 제품의 계정에 가입할 때 기존 Facebook 제품의 등록 정보(전화번호 등)를 자동으로 기입하는 등 회원님에게 더욱 원활한 경험을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위치 관련 정보: 저희는 회원님 및 다른 사람들에게 광고를 포함한 Facebook 제품을 제공하고, 맞춤화하고, 개선하기 위해 위치 관련 정보(예: 회원님의 현재 위치, 거주 지역, 가고 싶은 장소, 주변에 있는 업체 및 사람)를 이용합니다. 위치 관련 정보는 정확한 기기 위치(수집을 허용한 경우), IP 주소 및 회원님 및 다른 사람이 Facebook 제품을 이용하여 발생하는 정보(예를 들어 체크인 또는 참석 이벤트)와 같은 사항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제품 리서치 및 개발: 저희는 보유한 정보를 이용하여 설문 및 리서치를 수행하고 새로운 제품과 기능을 테스트하며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Facebook 제품을 개발, 테스트 및 개선합니다. 얼굴 인식: 이 기능을 켜면 얼굴 인식 기술을 사용하여 사진, 동영상 및 카메라 환경에서 회원님을 인식합니다. 저희가 생성하는 얼굴 인식 템플릿은 회원님 국가의 법률에 따라 특별 보호 데이터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저희가 얼굴 인식 기술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Facebook 설정에서 저희의 얼굴 인식 기술 사용을 어떻게 제어할 수 있는지 알아보세요. 저희가 얼굴 인식 기술을 Instagram 환경에 도입하게 되면 회원님에게 먼저 알려드릴 것이며, 회원님은 저희가 회원님을 위해 이 기술을 사용할지 여부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광고 및 기타 홍보 콘텐츠: 저희는 보유한 정보(회원님의 관심사, 행동 및 관계에 관한 정보를 포함)를 이용하여 광고, 쿠폰 및 회원님에게 표시되는 기타 홍보 콘텐츠를 선택하고 맞춤화합니다. 저희가 광고를 선택하고 맞춤화하는 방법 및 저희가 광고 및 기타 홍보 콘텐츠를 선택하는 데 이용하는 데이터에 관한 회원님의 선택 사항은 Facebook 설정 및 Instagram 설정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최규문]
짬 날 때 시간 때운다고 생각하시고 한번 찬찬이 음미하면서 읽어보세요...
결론은 무슨 정보가 되었든 페이스북이 다 써먹을 수 있단 얘기구나 하고 느낌적인 느낌이 오실 겁니다! ^^
전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