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Re:Re:최규문선생님 페이스북 도달캠페인 관련하여 질문있습니다.

작성자
최규문
작성일
2020-03-19 02:02
조회
895
앞서 말씀드렸지만, 광고당 [노출 빈도]는 [개별 광고(소재)]에 대해 적용되지만, 해당 빈도 조건은 [광고세트] 에서 설정합니다.



이 말은 동일한 광고세트 안에 몇 개의 개별 광고(소재)가 올려져 있든 간에 각각의 광고(소재)에 대해
상위 단계 조건인 [광고세트] 에서 정한 규칙을 공히 따르라는 명령입니다.

즉 만약 도달 광고에서 노출빈도(빈도 한도) 조건을 '1일마다 1회'로 설정했다면
A라는 광고세트 안에 개별광고(소재)가 1개가 있건 7개가 있건 14개가 있건간에....
각각의 광고가 동일인에게 하루에 보여질 수 있는 빈도(노출횟수)는 무조건 하루에 1번으로 하라는 명령(조건)인 겁니다.
( 1일 1회 노출한도 조건에 광고소재가 14가지이면, 한 사람에게 하루 14번 노출될 수도 있다는 말이죠.)

따라서, 말씀하신 것처럼 억지 예시를 든다면,

1. 월=목=금=토=일=X 소재를 내보내는 것은
위 조건(7일마다 1회 노출)을 정면으로 위반하는 겁니다.  7일동안 같은 소재 X를 5번이나 내보낸 셈이니까요.

2. 반면에 같은 광고세트 안에 여러 개의 소재가 설정되어 있을 경우,
하루에 화=A,B,C / 수=D,E,F,G 는 위 조건(7일마다 1회 노출)을 위배하지 않습니다.
A,B,C,D,E,F,G 중 어떤 소재도 화요일, 수요일에 두 번(7일 동안 2회) 노출되지 않으니까요.
(이 경우 책정된 광고예산만 충분하다면 여러 소재가 7일 동안 1회씩 골고루 보여질 것이고
광고 도달 오디언스 숫자가 충분하다면 여러가지 소재가 피로하지 않게 도달되겠지요. )

요컨대, 빈도 조건을 설정했을 경우 광고 소재를 몇 개나 올려두었는지가 전체 광고의 노출 횟수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겁니다. 즉 7일마다 1회 노출하라고 해놓고서 광고 소재를 달랑 1개만 만들어 두었다면
이 경우 같은 사용자 한 사람에게는 하루에 1회가 아니라 7일 동안 1회만 보여주어야 하므로
매일같이 새로운 다른 사람을 찾아서 내보내야만 광고예산이 소진될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눈에 불을 켜고 새로운 모수(오디언스)를 찾아서 노출하게 될 겁니다.
그래서 [도달] 광고 캠페인이 최소 비용으로 최대 도달(여러명)을 일으키게 되는 것이죠.

위에서 말씀하신 외국 아티클에서 이야기하고자 한 근본 취지는
이렇게 매일처럼 새로운 사람(대량의 모수)을 찾아서 노출할 만큼의 예산이 부족한 소액 광고주,
또는 관심 방문자만 모아서 한정된 수의 [맞춤 타겟]을 대상으로 리마케팅 도달 광고를 하고 싶을 경우,
반복 노출에 따른 피로도(거부감)를 높이지 않으면서 광고의 실질적인 반응 효과를 높이려면
광고소재의 갯수를 늘리는 수밖에 없다고 말하는 겁니다.

7일마다 1회 노출하라고 설정해놓고 소재를 꼴랑 1개(A)만 세팅해 놓으면 광고 대상자(맞춤타겟)의
모수가 적을 경우 이들에게 일주일에 1회 이상은 보여줄 게 없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갑'이라는 오디언스에게 '월요일'에 'A'라는 소재를 보여주었을 경우 이 사람에게는 화~일요일까지는
아무 것도 보여줄 게 없으므로 광고예산을 아무리 넉넉히 잡아놓고 입찰가를 높여 놓아도
모수가 충분하지 않으면 책정한 광고예산이 소진되지 않을 겁니다.

만약 광고비를 cpm(1천회 노출비)=10,000원(1회당 10원)으로 예상하고,
일예산으로 5천원을 설정했을 경우 하루 노출 가능한 총횟수는 500번입니다.

이때 광고세트 1개에 광고소재 1개(A)만 달랑 설정해 놓았다면
500명에게 A를 1회씩 보여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 광고에 노출될 수 있는 맞춤타겟의 모수가 100명밖에 없다면,
그 100명에게 1회씩 노출하는데 1000원이 소진되고 나면
나머지 금액은 더 이상 노출이 불가하므로 4000원은 사용이 불가하므로 예산이 집행되지 않겠죠.

'하루에 한번'으로 빈도 조건을 설정해도 광고비가 소진이 안되고 남을 터인데...
만약 디폴트 설정처럼 '7일에 한번'을 설정했다면, 맞춤타겟 대상 모수들이 모두 매일 접속한다고 가정하면
첫날 하루에 이미 모든 오디언스에게 전달이 끝나버리고
나머지 6일 동안은 아예 광고 노출이 중단될 수도 있는 겁니다.

이 경우 사실상 광고예산은 넉넉히 남아돌지만 노출 도달은 거의 일어나지 않아서 광고로서의 효과가
사실상 없어져버리게 될 겁니다. (일예산 5천원X7일=35,000원 책정 예산 중에서 1천원만 소진되고
34,000원은 고스란히 집행을 못하게 되는 꼴이지요.)

반면 똑같은 100명의 모수라도 광고소재를 7개를 설정해두고' 7일마다 1회' 조건으로 도달 캠페인을 걸었다면
각 100명에게 7일동안 7개를 보여줄 수 있으므로 매일 1개(한 가지)씩 보여줄 수 있겠죠.
그러면 100명에게 1회 노출하는 비용 1000원씩이 7일 동안 적용되니까 일주일이면 7천원이 소진되겠죠.
일예산 5천원을 걸었다면 35,000원 중에서 7천원이 쓰이고, 28,000원의 예산이 남겠지요.
(물론 이 경우 각 100명에게 하루에 7가지를 모두 보여주고 나머지 6일 동안은 아무 것도 안 보여주는 경우의 수도 생각해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 서로 다른 광고소재라 하더라도 동일인에게 하루에 3회(3가지 각 1회)이상 노출하는 경우는 많지 않아 보입니다.)

만약 여기서 똑같은 100명의 모수라도 광고소재 7개에 "매일(1일마다) 1회" 조건으로 도달 캠페인을 걸었다면
각 100명에게 매일 7가지씩은 보여줄 수 있으므로
100명에게 1회 노출하는 비용 1000원씩 7개에 지출되므로 하루  7,000원의 예산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일예산을 7천원으로 책정하면 100명에게 7개의 광고가 골고루 배정(노출)될 수 있겠지만
5천원만 걸었다면 예산이 2천원이 부족하므로 어떤 광고 소재들은 노출 후순위로 밀릴 수밖에 없겠지요.

바로 이런 경우에 페이스북의 인공지능에 기반한 광고최적화 알고리즘이 동작하여 어떤 소재에 예산을
더 쓰고, 어떤 소재는 무시하거나 버릴 것인가(노출 횟수를 줄일까)가 결정되는 겁니다.

요컨대, 페이스북의 광고 노출 알고리즘은 모수(맞춤타겟, 오디언스)의 수(규모)와 노출 빈도 조건, 입찰가 뿐만
아니라,  세트당 몇 개의 광고소재가 설정되느냐에 따라서 수많은 조합의 다양한 경우의 수가 발생합니다.
이것을 사람이 수작업으로 일일이 다 컨트롤하기가 어려우니까
요즘은 자꾸만 페이스북 인공지능의 최적화 기능에 설정작업을 맡기라고 요구하는 것이지요.

페이스북 광고에서는 그래서 맞춤타겟(오디언스)의 규모가 중요하고,
타겟의 모수가 적다면... 광고 소재의 가지수 라도 늘려야 한다는 전략은 이래서 나오는 겁니다.

참고로, 페이스북은 대략 하나의 광고세트를 설정할 때 도달 목적 캠페인의 경우 기본 모수의 규모를
거의 10만 이상 ~ 50만 정도까지 권장(적정)하는 편입니다.

1천~1만명 이하 의 소규모 리마케팅 맞춤타겟만을 대상으로 제한하여 광고를 노출하겠다면
광고 소재를 최대한 다양하게 여러 개를 설정하여 개별 이용자당 개별 광고(소재)의 피로도가 지나치게 빨리
높아지지 않도록 유의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도달 캠페인에서 '빈도 한도' 설정에 대한 페이스북의 공식 정의와 설명은 아래 링크 설명을 참고하세요.
>>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1461336133922536
전체 7

  • 2020-03-19 10:04

    선생님 이제 모두 이해가 돼었네요.. 정말 너무 감사드립니다. 이 귀한 보물같은 글을 주변 마케터들과도 공유하며 더 발전할 수 있겠습니다. 감사드리고 존경합니다.


    • 2020-03-19 10:19

      ㅎㅎ 저도 덕분에 다시 한번 공부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페이스북의 [빈도한도] 설정에 대한 공식 정의 도움말에서는 개인들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횟수 정도로 뭉뚱그려 설명이 되고 있지, 각 세트에 광고소재 갯수가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되는지까지는 설명되어 있지 않아서 긴가민가 싶었는데... 이번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 알려주신 글의 내용을 찬찬히 살펴보니, 위에서 설명드린 논리가 좀더 선명하게 잡히더군요.
      제게도 심화 학습할 동기를 만들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빈도 한도] 설정에 대한 페이스북의 공식 정의도 도움이 되실 거에요. 아래 링크 글 읽어보세요.
      https://www.facebook.com/business/help/1461336133922536


  • 2020-03-19 10:22

    존 루머의 아래 두 글도 번역기 돌려서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www.jonloomer.com/2019/01/29/manage-facebook-ad-frequency/

    https://www.jonloomer.com/2018/08/07/facebook-ad-frequ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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