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최규문선생님 페이스북 도달캠페인 관련하여 질문있습니다.

페이스북
작성자
최 규문
작성일
2020-03-17 20:09
조회
3585
ㅎㅎ 관심 질문 고맙습니다...

말씀하신 링크 글을 죽 읽어보았는데... 2018년도 올라온 외국 글이로군요...

글의 주제는 잠재고객 모수가 많지 않은 소규모 고객 보유업체인 경우 동일한 맞춤 타겟을 대상으로
광고를 노출하게 되면 너무 자주 눈에 띄게 되어 거부감과 피로감을 줄 수밖에 없으니.
가능하면 드문 드문 보이도록 적절히 노출 빈도를 조절하는 게 좋다는 게 핵심이네요...

그러기 위해서 [광고세트]에서 설정되는 노출빈도를 설정해두라는 것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처럼 정확히 이해하신 겁니다.

페이스북의 광고는 기본적으로 [세트]를 기준으로 타겟 그룹(노출대상)과 예산, 일정, 입찰 기준이
적용되고, 머신러닝 학습도 [세트]를 기준으로 이루어집니다.

즉 [세트] 설정에서 1주일에 1번만 노출하라고 기본 틀을 설정해 놓으면
세트 아래 구성된 광고(소재)의 갯수에 따라서 각각의 개별 광고의 노출 빈도가 영향을 받게 됩니다.
만약 어떤 광고 세트 아래 7개(A-B-C-D-E-F-G)의 광고를 만들어놓고,
7일당 1회만 노출하세요 라고 옵션을 세트에서 주게 되면
페이스북은 월-화-수-목-금-토-일 각각  7개의 소재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여 뿌리게 될 것입니다.
순서는 랜덤하게 뒤섞일수 있겠지만 굳이 하나의 가능성을 두면
월=A, 화=B, 수=C, 목=D, 금=E, 토=F, 일=G 에 해당하는 광고를 뿌리게 됩니다.

왜냐면, 7일(일주일)에 한번만 보여주라고 했기 때문에,
같은 광고를(예: 가 광고)를 월, 화 이틀 동안 연속 보여주게 되면 같은 광고를 7일에 2회를 보여주는
셈이기 때문에 세트에 설정한 옵션을 위반하게 되는 것이거든요.
결과적으로 세트에 설정된 규칙을 위반하지 않으려면 7개의 광고를 설정했을 때 결국 하루에 1가지
이상 보여줄 수 없지요.

다만, 광고소재의 갯수를 14개로 늘리게 되면(H-I-J-K-L-M-N) 이라는 광고소재 여유가 늘어나지요.
이제는 같은 광고를 7일에 한번씩만 보여준다고 해도
하루에 보여줄 수 있는 광고 소재의 갯수가 2개씩으로 늘어나게 되지요.

왜냐면 월=A,B / 화=C,D / 수=E,F / 목=G,H / 금=I,J / 토=K,L / 일=M.N 을 보여주어도 같은 하루동안
같은 광고를 두번 이상 중복해서 보게 될 일은 없으니까요.
세트에 설정된 규칙을 위반하지 않게 되는 셈이지요.

아마도 헷갈리신게 세트에 설정한 7일에 1회라는 의미를 동일한 사람에 대해 한번만 보여준다는
의미로 이해하셨거나, 페이스북이 맘만 먹으로 무조건 하루에도 몰아서 보여줄 수 있는 게 아닌가
하는 의미로 들리신 듯합니다.

이 '광고 노출 빈도'라는 것은 기본적인 '적용 기준'이 개별 '광고 소재'를 의미합니다.

즉 오디언스의 광고 피로도라는 것은 '똑같은 이미지와 똑같은 문구를 가진 동일한 광고소재'가
반복적으로 노출될 때 느껴지는 거거든요.
같은 브랜드를 알리는 광고라 하더라도 매일 새로운 이미지나 새로운 문구로 나타나면
변화감과 재미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쉽게 피로를 느끼지 않게 됩니다.

쉽게 말해, 뭐야 아까 본 광고가 왜 지금 또 나와,
혹은 이건 어제 본 건데 오늘 또 나와...

하는 마음이 자꾸 들 때 광고 피로도가 높아지는 거거덩요....

그래서, 이런 피로도 축적을 예방하거나 지연시키려면 가급적 다양한 소재(이미지, 문구, 광고유형)를
여러개 준비해서 같은 고객에게 도달되더라도 늘 광고가 신선하게 새롭게 느껴질 수 있도록
하라는 게 이 글의 기본 취지이고 요지입니다. ^^

이 정도 설명드리면 무슨 말씀인지 이해가 좀 되시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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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2-07-27 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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