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1월도 끝날이로군요.
올해 구글이 취한 정책 중 가장 큰 이슈가 되었던 것이 다름 아닌, 내년(2023년) 상반기까지만 기존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사용을 인정하고 7월부터는 GA4 만을 지원하겠다고 예고한 것이었죠. 이같은 구글의 선언으로 연말을 앞두고 일선 디지털 마케터들 중심으로 GA4 사용법 학습이 발등의 불로 떨어진 형국입니다.
UA에서 GA4로의 변화는 앞서도 한번 언급했던 것처럼 단지 보고서 인터페이스의 이전 수준이 아닙니다.
기존에 페이지뷰 중심으로 추적하던 방식을 전면적으로 전환하여 개별 페이지 안에서 방문한 고객들이 일으키는 구체적인 고객행동 하나하나를 추적하는 이벤트 트래킹 방식으로 전면적인 시각 전환입니다. 동시에, 기존의 웹페이지 중심 추적을 넘어서 모바일 디바이스 및 구글이 자체적으로 집계하는 로그인 고객행동 정보를 [구글 시그널 데이터]라는 이름으로 통합 제공하는 ‘전면적 혁신’에 가까운 큰 변화입니다.
여러 가지 새로운 기능과 적용 방식 때문에 신규 학습의 고통은 따르지만, 잘만 배워두시면 UA보다 훨씬 더 파워풀한 고객 행동 추적과 설계가 가능하다는 것이 이쪽 분야 전문가들의 일치된 의견입니다.
최근에 김동우 님이 출간한 [구글 애널리틱스4 실전활용법] 이란 책을 꼭 보시길 강추하면서, 오늘은 GA4에서 가장 진화된 보고서 중 하나로 꼽히는 [유입경로 탐색] 보고서를 설정하는 실습 가이드 문서 하나를 자동번역으로 올려드립니다.
유튜브 검색을 해보면 대부분 구글 머천다이즈 스토어 데이터를 샘플로 삼아 쇼핑몰 전자상거래 행동을 단계별로 추적하는 내용 위주로 설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쇼핑몰을 운영하는 웹사이트가 아닌 경우 기존 UA [목표] 중 [유입경로 시각화] 보고서에 해당하는 경로 추적으로 page view 단위로 설정해보고 싶을 때가 있지요.
페이지뷰 중심으로 [유입경로 탐색] 보고서를 만들어보는 내용 위주로 설명된 가이드 문서이니 참고해서 공부해 보시지요…
원문 링크는 여기입니다.
Google Analytics 4 funnel report – hands-on tutorial
Google 애널리틱스 4 유입경로 보고서 – 실습 가이드
따라서 귀하는 이미 웹사이트에 Google 애널리틱스 4를 추가했지만 주제에 대해 깊이 파고드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멋진 기능에서 실제 가치를 추출할 수 있는 방법을 아직 찾지 못했습니다.
여기에서 몇 가지 중요한 정보를 즉시 추출하기 위해 GA4의 새로운 구현을 위해 설정하고 싶은 첫 번째 Google 애널리틱스 유입경로 보고서 중 하나를 공유하겠습니다.
유입경로의 여러 단계에서 이탈률을 조사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유입경로 보고서를 작성하고 브라우저, 국가, 기기 카테고리 등의 단계 전환율을 보기 위해 보고서를 쉽게 분할하는 방법을 보여드리겠습니다.
Google 애널리틱스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구축할 최종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예제에서 만들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모든 방문자
- 카테고리 페이지 방문자
- 상품 상세 페이지 방문자
-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한 방문자
- 체크아웃 방문자
- 구매완료
웹 사이트 구조에 더 잘 맞는 단계를 쉽게 조정할 수 있으며 반드시 전자 상거래 상점일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 설명된 단계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 목표(구독, 가입, 구매, 추천 클릭 등)를 마치기 전에 거쳐야 하는 여러 단계가 있는 모든 웹 사이트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 뛰어들자!
1) 새 유입경로 보고서 만들기
Google 애널리틱스 속성에서 왼쪽 메뉴로 이동하여 ‘탐색’ > ‘탐색’ 을 클릭합니다.
GA4에서 생성된 가장 최근 보고서와 일부 템플릿이 상단에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새 유입경로 보고서를 만들려면 ‘유입경로 탐색’ 을 클릭하세요 .
아래 스크린샷과 비슷한 보기가 표시되어야 합니다. Google은 다음 단계에서 변경할 사전 설정이 있는 템플릿을 표시합니다.
2) 깔때기 단계 조정
빈 템플릿이 준비되면 유입경로 단계 설정을 조정하여 웹사이트의 사용자 흐름을 나타내도록 시작하겠습니다.
“탭 설정” 섹션 에서 “단계” 라는 블록을 찾고 연필 아이콘을 클릭하여 편집합니다.
깔때기 단계 팝오버에서 사전 정의된 단계를 모두 사용하지 않을 것이므로 삭제하겠습니다.
개별 단계 컨테이너 오른쪽에서 점 세 개 아이콘을 찾아 “단계 제거” 를 선택 합니다.
설정에 표시되는 모든 단계에 대해 이 작업을 반복합니다.
이제 깨끗한 슬레이트에서 유입경로 단계 자리 표시자를 추가합니다. 제 경우에는 6개의 깔때기 단계를 표시하고 싶기 때문에 설정 메뉴 하단의 “단계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5단계를 더 추가합니다.
보고서에 표시하려는 유입경로 단계 수에 따라 이 값이 달라지지만 GA4 유입경로 보고서에서 생성할 수 있는 최대 단계 수는 10입니다.
모든 단계 자리 표시자가 있으면 설정 조정을 시작하겠습니다.
- 1단계 – 모든 방문자
이 단계에서는 웹사이트의 모든 방문자를 표시해야 전체 전환율과 차선책으로의 전환율을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2가지를 조정해 보겠습니다. 먼저 세그먼트의 이름을 모든 방문자로 바꾸겠습니다.
그런 다음 “새 조건 추가” 드롭다운에서 “이벤트” > “session_start” 를 선택합니다.
주어진 날짜 범위의 거의 모든 방문자가 이 이벤트를 가질 것이기 때문에 “session_start” 이벤트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예외는 누군가가 선택한 시간 간격 전에 방문을 시작하고 선택한 시간 기간에 해당하는 자정 이후에 웹 사이트와 일부 상호 작용을 하지만 사용자의 비율이 매우 적은 경우입니다.
- 2단계 – 카테고리 페이지 방문자
내 목록의 다음 상호 작용은 제품 범주 페이지 방문자입니다. 이러한 사용자를 타겟팅할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웹사이트의 URL 패턴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 제품 카테고리 페이지 URL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example.com /categories/ category_name_1
example.com /categories/ another_category_name_2
example.com /categories/ category_name_3
카테고리의 각 페이지 URL에는 /categories/ 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단계 설정에서 사용하겠습니다.
거의 모든 웹사이트에 대해 고유하므로 웹사이트 및 퍼널 구조에 따라 조정하십시오.
2단계에서 다시 이름을 “카테고리 페이지 ” 또는 사용자 지정 다음 단계 이름으로 변경합니다.
그런 다음 ‘새 조건 추가’ 드롭다운에서 ‘이벤트’ > ‘페이지_뷰’ 를 선택 합니다.
이것은 귀하의 웹사이트에서 페이지 조회가 있었던 모든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므로 이를 추가로 필터링하고 특정 페이지를 표시하기 위한 조건을 추가해야 합니다.
“매개변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
드롭다운에서 page_location 을 검색한 다음 “포함” 조건을 선택 하고 카테고리 페이지에 사용되는 페이지 URL 패턴을 붙여넣습니다 .
내 경우에는 “/categories/” 이므로 2단계의 최종 결과는 아래 스크린샷과 유사해야 합니다.
메모!
특정 페이지 유형에 사용할 수 있는 URL 패턴이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에서는 특정 페이지 방문을 나타내는 고유한 사용자 지정 이벤트 또는 페이지 유형이 있는 사용자 지정 이벤트 매개 변수가 있어야 합니다. (향후 GA4에서 맞춤 이벤트 추가에 대한 별도 도움말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3단계 – 제품 세부 정보 페이지 방문자
다음 단계에서는 상품 상세 페이지 방문자를 확인하고 싶으므로 2단계와 유사하게 설정을 조정합니다.
3단계 이름을 변경한 다음 ‘새 조건 추가’ 드롭다운에서 ‘이벤트’ > ‘page_view’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매개 변수 추가” 를 클릭 한 다음 드롭다운에서 page_location 을 선택합니다 .
조건을 “포함” 으로 설정 하고 카테고리 페이지와 마찬가지로 제품 페이지에 사용되는 페이지 URL 패턴을 붙여넣습니다.
제 경우에는 “/products/” 이고 최종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2단계와 3단계에서 보고되는 데이터에 대해 좀 더 제어하려는 경우 변경할 수 있는 몇 가지 추가 설정이 있음을 알아차렸을 것입니다.
우선, 깔때기 단계 조건을 얼마나 엄격하게 적용할지 제어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테고리 페이지가 바로 전에 표시되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모든 제품 페이지 방문을 포함합니다.
이를 변경하고 카테고리 페이지를 본 방문자와 그 직후에 제품 페이지로 이동한 방문자만 표시하려면 첫 번째 드롭다운에서 “직접 팔로우” 를 선택하면 됩니다.
둘째, 단계에 대한 시간 제한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카테고리 페이지를 본 후 10분 이내에 제품 페이지를 본 사용자를 포함하려면 “범위” 확인란 을 선택하고 적절한 간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4단계 –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한 방문자
퍼널에 유사한 단계를 포함하려면 제품이 장바구니에 추가될 때 추적할 별도의 이벤트가 있어야 합니다.
gtag 또는 Google 태그 관리자 를 사용하여 이를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공식 GA4 문서를 참조하세요.
카트에 제품을 추가한 모든 방문자를 표시하기 위해 동일한 이름의 이벤트를 사용합니다. 이 단계에서는 이름을 변경한 다음 ‘새 조건 추가’ 드롭다운에서 ‘이벤트’ > ‘add_to_cart’를 선택합니다.
- 5단계 – 체크아웃 페이지 방문자
이제 제 경우에는 다음 단계로 체크아웃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웹사이트가 GA4 전자상거래 이벤트에 대해 얼마나 잘 태그되었는지에 따라 특정 URL에 대한 페이지 보기 이벤트 또는 “begin_checkout” 이라는 별도의 이벤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단계와 3단계와 동일한 URL 패턴을 사용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단계 이벤트로 “page_view” 를 선택하고 매개변수 드롭다운에서 page_location 을 선택합니다 .
내 체크아웃 페이지 URL에 “/order/” 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여기에 추가하고 적용을 클릭합니다.
- 6단계 – 구매 완료
내 전자상거래 웹사이트의 마지막 단계는 구매이므로 여기에 추가하겠습니다.
마찬가지로 4단계와 마찬가지로 이 예에서는 전자상거래 “구매” 이벤트를 사용하지만 2단계 및 3단계와 유사하게 감사 페이지 URL을 사용해도 됩니다.
” 새 조건 추가” 드롭다운에서 “이벤트” > “구매”를 선택합니다.
축하합니다! 이제 기본 퍼널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오른쪽 상단 모서리에 있는 “적용”
을 클릭하여 진행 상황을 저장하고 지금까지 생성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3) 보고서 사용 시작
설정을 적용한 후에는 내가 여기에 있는 것과 매우 유사한 것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각 단계에 대한 전환율(예: 범주 페이지의 모든 방문자로부터 60.3% )과 빨간색 화살표 아래의 이탈률(예: 39.7% 가 보지 않음 )이 표시되는 세로 막대형 차트에 추가된 모든 단계가 표시됩니다. 카테고리 페이지).
세로 막대형 차트 아래에는 각 단계별 전환율과 포기 및 분석 차원을 보다 자세히 살펴볼 수 있는 표가 있습니다.
- “사용자(1단계의 %)” – 각 단계의 첫 번째 유입경로 단계와 비교하여 사용자의 절대 수와 점유율을 표시합니다. 특정 유입경로 단계 또는 전체 주요 유입경로 목표에 대한 총 전환율이 얼마인지 파악하는 데 유용합니다.
- “완료율” 은 다음 유입경로 단계로 진행한 사용자의 비율을 보여줍니다. 특정 깔때기 단계 또는 특정 단계 내 분류 세그먼트에 문제가 있는지 평가하는 데 유용합니다.
- “Abandonments” 는 깔때기의 다음 단계에 도달하지 못한 총 사용자 수를 보여줍니다.
- “포기율” 은 특정 퍼널 단계를 포기한 사용자의 비율을 표시합니다.
여기에서 특히 유용한 기능은 다양한 기기 카테고리, 국가, 채널 및 기타 요인에 대해 특정 유입경로 단계가 수행되는 방식을 비교하기 위해 분석 차원을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기본 템플릿에는 이미 “기기 카테고리” 분류 차원이 추가되어 있으며 이를 통해 예를 들어 장바구니에 제품을 추가한 사용자의 경우 데스크톱보다 모바일에서 이탈률이 23% 더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석 차원을 변경하려면 “탭 설정” > “분석” 으로 이동한 다음 “변수/차원” 섹션에서 차원 중 하나를 슬롯으로 이동합니다.
추가 차원을 추가하려면 차원 목록 근처의 “+”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분석 목록에 놓으십시오.
사용자 매체 측정기준을 드래그 앤 드롭하면 이제 보고서가 각 유입경로 단계에 대해 상위 5개 매체별로 분할되어 다음과 유사하게 표시됩니다.
이를 통해 이미 다양한 각도에서 구매 퍼널과 사용자 행동에 대한 흥미로운 통찰력과 패턴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예를 마무리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추가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4) 사용자 지정 및 미세 조정
- 깔때기 열기 또는 닫기
기본적으로 폐쇄형 유입경로가 있습니다. 즉, 이전 단계를 완료해야 다음 단계에서 집계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탭 설정” 에서 “열린 유입경로 만들기” 를 클릭하여 제품 페이지 보기에서 유입경로를 입력하도록 허용할 수 있습니다 .
- 다른 세그먼트 비교
다른 GA 보고서와 유사하게 동일한 유입경로 보기에서 서로 다른 세그먼트를 비교할 수도 있습니다.
새 세그먼트를 추가하려면 “세그먼트 섹션”에서 세그먼트를 드래그하거나 세그먼트 섹션 근처의 “+” 아이콘 을 클릭하여 새 세그먼트를 만드십시오.
여러 세그먼트가 동시에 적용되면 세로 막대형 차트도 변경되어 아래 스크린샷과 같이 별도로 표시됩니다.
- 날짜 범위로 재생
아직 찾지 못한 경우 탐색 보고서의 ‘변수’ 블록 상단에서 날짜 범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비교 시간 간격을 선택할 수도 있으며 이전 기간의 데이터도 차트에 표시됩니다.
- 단계 사이의 평균 경과 시간 추가
사용자가 결제를 완료하는 데 평균적으로 얼마나 걸리는지 궁금한 적이 있습니까? “탭 설정” 에서 ” 경과 시간 표시” 확인란을
활성화 하고 확인하십시오 !
- 필터를 사용하여 특정 유형의 사용자를 포함 또는 제외
분석을 더욱 향상시키려면 “탭 설정” 의 “필터” 섹션을 사용하십시오. 예를 들어 특정 국가를 필터링하면 해당 지리적 위치의 사용자가 퍼널 보고서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요약
이 자습서에서는 구매 여정의 각 단계에서 트래픽이 얼마나 잘 전환되고 있는지 분석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간단한 Google Analytics 유입경로 보고서를 만들었습니다. 귀하의 편의를 위해 귀하의 웹사이트에 대한 여러 퍼널 보고서를 준비하여 특정 사용자 흐름(예: 결제 단계 또는 가입 단계)을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웹사이트에 따라 데이터 분석을 시작하기 위해 기본 GA4 추적을 설정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경우가 많으며 필터, 세그먼트 및 맞춤 분석 측정기준을 사용하여 보고서를 쉽게 맞춤설정하여 더 많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 튜토리얼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질문이 있으면 알려주세요!